완주군 농정시책, 대한민국이 배운다
완주군 농정시책, 대한민국이 배운다
  • 김한진
  • 승인 2009.10.2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나주·평택 벤치마킹 방문
‘생산은 지역순환농업으로!, 소비는 로컬푸드로!’ 라는 슬로건 아래 혁신을 꾀하고 있는 완주군 농정시책이 전국 타 자자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실제 지난 3개월 사이 강원 원주시, 경기 평택시, 전남 나주시 등에서 완주군 로컬푸드정책 및 두레농장사례를 벤치마킹 차 방문한 바 있다.



■농업농촌발전 약속프로젝트

우선 주목할 점은 지난해 8월 완주군이 발표한 ‘농업농촌발전 약속프로젝트’다. 농업농촌현실을 감안할 때 대증요법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군 차원의 중장기 종합대책을 마련한 것. 약속프로젝트는 농정혁신 5대 정책과제와 12개 시책과제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5년간 총 500억원의 군비를 투입하는 것이 골자다.

생산비절감과 다수농가의 환경농업 전환을 위한 지역순환농업추진, 규모화 농산물의 산지대응력 강화 및 다품목 소량생산 농식품의 로컬푸드 촉진, 총 100억원의 농가경영회생기금조성, 도농교류마을 100개소의 단계적 육성, 농촌노인의 생산적 복지실현 등 5대 과제가 그것이다.



■가족소농, 고령농을 주력군으로

완주군의 농정혁신 시책 중 특히 이목을 끄는 것은 ‘농촌노인 두레농장’ 모델이다. 농촌노인과 귀농자가 공공이 제공하는 공동시설에서 함께 짓는 친환경농업 모델이다. 완주군은 초고령사회로 치닫는 농촌의 공동화, 농촌노인의 생산적 복지를 해결하기 위한 시책으로 이러한 모델을 발굴, 09년 2개소를 시범운영중이다.

농업기술센터 고석수 담당은 “농촌마을의 주력군은 노인분들인데, 이분들의 경제활동보장, 지역사회 참여를 잘 조직하는 일이 활력있는 농촌사회에서 필수이고, 이러한 농장프로그램에 귀농귀촌자들이 참여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 의미를 설명한다. 이 곳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로컬푸드방식으로 유통되며 군에서는 민간전문가 중심으로 로컬푸드 전담팀을 구성, 지원한다.



■새로운 방식의 마을만들기

실제 농촌에는 소득문제를 포함하여 복지, 문화, 교육, 의료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산적해 있다. 이러한 문제를 커뮤니티비즈니스(지역공동체활성화사업)방식으로 풀어간다는 것이 완주군의 계획이다. 군에서는 기획실에 전담팀을 신설하는 한편,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이를 지원하는 중간조직을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고산 삼기리에 위치한 이 학교에는 로컬푸드사업, 도농교류사업, 귀농귀촌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민간실행조직을 함께 구성하게 되고 사업간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복안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승용 박사는 “전국 지자체 가운데 완주군처럼 지자체의 의욕이 높고 전략이 짜임새 있게 구성된 경우는 매우 드물다”며, “남은 과제는 행정과 주민이 함께 힘을 모아 계획을 하나하나 현실화하는 것”이라고 주문했다.

완주=김한진기자 khj@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