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한일시민사회 포럼’ 동북아공동체 논의
‘제7회 한일시민사회 포럼’ 동북아공동체 논의
  • 권동원
  • 승인 2009.10.1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 공동체 형성을 위한 ‘제7회 한일시민사회 포럼’이 17일부터 2박3일간 일정으로 진안과 전주에서 개최되었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1백여명이 참가한 이번 행사는 진안군 와룡, 능길, 오암 3개 마을로 나뉘어 분과별 답사하고, 전북대에서 종합토론을 했다.

‘공공사업과 직거래 유통’을 주제로 와룡마을에서 열린 답사에서 오오카와라 마사코 참의원은 “댐 건설과 같은 공공사업으로 마을 커뮤니티가 해체되는 현실은 일본도 마찬가지”라면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있는 와룡마을을 통해 일본에서 배우고 참고할 것이 아주 많다”고 했다.

능길마을에서 ‘귀농귀촌과 농촌창업’, 오암마을 ‘유기농업과 전통문화’를 주제로 나뉘어 답사가 진행됐다.

마따기 쿄우코 전 카나가와현의원은 4천여개 마을이 폐촌되었던 일본 농정의 실패사례를 소개하며 “한국도 세계화 시대에 경쟁력이 있는 농촌마을만 살아남는 현실에 적극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17일 오후 전북대에서 열린 종합토론 기조강연에서 오오노 아시아농민교류센터 대표는 “동북아 공동체 형성이 국가 단위의 논의와 함께 공동체에 대응하는 농민의 세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김성훈 前농림부 장관은 “평화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 풀뿌리 시민사회 단위에서의 신뢰관계 회복과 과거사 청산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을 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동북아 평화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높은 도덕성과 원칙이 필요하고 경제공동체 구상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으며 특히, 동북아 평화공동체에 중국의 참가가 꼭 필요하다는데 모두 공감했다.

미야케 히로시 일본 실행위원장(자유인권협회 공동대표)은 “한국 농촌 사정을 충분히 배우고 풀뿌리 마을에 기반해 동북아 공동체 구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한편, 내년 대회는 일본 시민운동의 발상지 카나가와현에서 8월경 개최하기로 했다.

진안=권동원기자 kwond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