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서거와 언론
DJ 서거와 언론
  • 장세광
  • 승인 2009.09.0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인이 되신 DJ께서 서거하시기 2달 전 쯤 한 오찬장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맞물려 최근의 정치상황을 우려하며 “나쁜 정당에 투표하지 말고, 나쁜 신문을 보지 않고, 집회에 나가고, 인터넷에 글을 올리고, 하다못해 담벼락을 쳐다보고 욕이라도 할 수 있다”며 행동하는 양심을 요구하였다.

하의도 앞바다에 솟아올라 DJ의 상징처럼 여겨졌던 '큰바위 얼굴'이 최근 일부가 헐어 내렸고, 고향 방문 당시 하의초등학교에 식수한 나무가 한때 시들해져 주민들이 불안해한 것이 현실로 되어 병상에서 일어나지 못하시고 결국 서거하셨다.



언론의 역할을 망각한 일부 하이에나 언론



신문윤리강령 제1조에 따르면 “우리 언론인은 언론의 자유가 국민의 알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언론인에게 주어진 으뜸가는 권리라는 신념에서 대내외적인 모든 침해, 압력, 제한으로부터 이 자유를 지킬 것을 다짐한다.”고 돼있다.

이것은 의사들이 고대 그리스의 의사인 히포크라테스가 만든 의료의 윤리강령인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하며 의학의 근본정신을 잃지 않게 하듯이, 언론인 스스로 사실을 왜곡하지 않고 진실만을 전달하는 국민의 알권리 실현을 위해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을 실현하고자「신문윤리강령」을 제정한 것이다.

그러나 독자의 알권리를 무시하고 곡학아세(曲學阿世)에 물든 일부 언론인이나 학자를 앞세워 좌파, 빨갱이, 노벨상 로비 등으로 혹세무민(惑世誣民)하거나, 교언영색(巧言令色)으로 독자보다는 권력 및 사주(社主)에 기생하여 진실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부 언론으로 인해 DJ가 가장 많이 피해를 본 것 같다.

특히 서거하시기 전까지 고인을 하이에나처럼 물고 늘어진 몇몇이 있다. DJ를 국가반역범죄 전력자, 대북 불법송금 사건 총책임자, 6·15 반역선언자, 북핵개발 지원혐의자로 몰아붙이며 국장을 반대하면서 "국장 보이콧 운동, 조기 안달기, 조문 안 가기 운동이 벌어질 것이다“라고 악담을 퍼부었었다.

역시 경쟁하듯 서로 튀고 싶은 언론사들도 현 정부를 비판하고 소통과 화합을 제시하는 DJ에게 ‘국민에게 행동하는 양심이 되자고 한 말의 진정성에 대한 이해가 전혀 담겨져 있지 않다’고 곱씹으며 진실을 왜곡했다.

국민의 알권리는 민주국가에서 국가의 주인인 국민이 올바른 정치적 판단을 내리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권리이므로 언론인이 앞장서 합리적인 사고로 언론의 자유를 지켜야 한다. 언론의 사명 또한 이해관계 때문에 야합이나 침묵으로 진실을 저버리는 정치와는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진실을 온 국민에게 알리는 데 우선한다.

따라서 언론은 사주의 이익에 상관없이 정론을 펼쳐야 하며, 권력을 향해 불나비처럼 쫒지 안해야 한다. 그러나 일부 신문사는 사주의 뜻과 반(反)하는 글은 실지 않고, 사주의 이익과 권력에 부합하기 위해 일부 왜곡한 글로써 독자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스스로 영향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언론의 획일성보다 다양성 인정



최근 신태섭 이사와 정연주 전 사장의 배임이 법원으로부터 부당하다는 판결을 받았다. 뉴라이트의 국민감사 청구, 회계담당 직원의 고발로 검찰의 소환통보, 감사원과 국세청의 조사 등과 일부 언론들의 연합시스템(?)이 잘못됐다는 것이다.

더욱 가관인 것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방통위원장이 "KBS, MBC, 그리고 EBS의 과제는 한마디로 정상화"라고 강조하고, "각 방송사들이 제자리 돌아올 수 있도록 전면적인 정상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제자리가 어디일까??



과거 언론통폐합을 통한 ‘방송장악’으로 ‘땡전뉴스’를 보여줬던 신군부도 권불십년(權不十年)이었다. 국민들의 의식수준은 MBC노조가 말한 ‘방송에 대한 이해나 철학은 저급하기 짝이 없는 질 낮은 점령군’보다 빠른 인터넷으로 전 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어 그들보다 훨씬 앞서고 있다.

방통위는 미국의 연방통신위원회(FCC)를 모델로 삼아 설립된 대통령 직속 기구이다. 하지만 FCC는 우리와 달리 미국 내 방송국의 운영과 보도태도, 그리고 개별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전혀 간섭하지 않는다고 하니 뭔가 개운치 않다.

대기업들이 조·중·동의 각종 연줄과 인맥을 동원한 방송출자요구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한다. 심지어 한 관계자는 “아예 약속을 잡아주지 않아서 그런지 삐딱한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고 고민을 털어놨다고 하니 한편의 희극 같다.

비록 3류 국회모습이라는 평가지만 민주당은 "김형오 물러나라" 구호와 함께 '언론악법 원천무효'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일어나 항의를 표시했다. 정부는 건전한 비판을 받아들이는 소통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하며, 언론도 사회적 공기(公器)로서의 결탁보다는 독립된 자주성으로 자긍심을 갖는 행동을 스스로 실천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