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고추 연구사업보고회
임실군 고추 연구사업보고회
  • 박영기
  • 승인 2009.08.2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은 25일 오전 10시 30분 김형진 군수권한대행을 비롯한 고추재배농가 및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추 연구사업보고 및 시험포장 평가회를 농업기술센타 고추연구소에서 개최했다.

이날 평가회는 전국 최초로 고추연구소를 설립한 군이 관내 전체 농가 82%가 재배하고 있는 고추를 지역전략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우수한 고추재배 품종을 보급하고 전국 최고 품질의 고추 생산을 위해 임실지역에 적합한 품종을 찾고자 금년에 100여 품종 생육 및 수량조사결과와 함께 품종별 비교 시험포장의 현장평가, 임실 재래고추 복원사업 등을 추진중이다.

새로운 건조방법인 절단고추 건조시스템과 자체연구 결과를 토대로 특허를 받은 살균세척시스템 시연, 고추연구소 설립운영경과, 임실고추 우수성을 담은 전시관 관람 및 현재 추진하고 있는 고추시험연구사업에 대한 보고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평가회에서 우수한 연구결과 활용자료를 조기에 도출하여 농가의 어려움을 덜고 육묘와 정식포장의 시비개선만으로도 수량을 20%이상 증수 가능한 재배법과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병해충 방제법을 강조하여 재배농가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관상용 고추분화 전시, 심토파쇄기, 소형방제기, 경운기용 퇴비 살포기 등 유용한 농업용 기자재 전시도 관심을 끌었으며 홍고추 살균세척시스템 시연은 소비자가 원하는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통한 임실고추 브랜드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됐다.

김형진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품종비교 시험포를 운영하여 수량성, 내병성 및 고품질의 품종을 선정하고 그 결과를 농가와 공유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노력해야 한다”며 “임실고추 명품화를 위한 발전방안과 농가포장에 직접 접목할 수 있는 실용화기술 연구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실=박영기기자 yk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