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택 군산평생교육원장> 변화된 삶의 실천만이 교육을 성공시킨다
<황현택 군산평생교육원장> 변화된 삶의 실천만이 교육을 성공시킨다
  • test1
  • 승인 2009.08.14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교육원을 열고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독서와 인성교육을 시작한지도 1년이 다된다.

수강생들의 학습태도가 과거 주입식 교육의 틀을 벗어나 서로 묻고 대답하면서 깨우쳐 가는 학습과정을 눈여겨보면서 흐뭇한 미소를 짓는다.

내가 취하고 있는 교수-학습은 어느 누가 본다할 지라도 특별난 것은 없다. 다만 학습자가 일반 학교와 다르다는 것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한 교실에서, 유치원에서 노인교실 할아버지까지 똑같은 학습문제를 가지고 동화구연도 하고, 주장과 토론을 하면서 문제해결을 한다는 것이다.

방학동안 실행했던 “동화사자성어童話四字成語”, 박장대소(拍掌大笑) 를 가지고 50분 동안 진행한다.

먼저 한문공부로 사자성어생성의 유래를 인터넷을 통하여 스스로 찾고, 뜻과 음을 익인 후 제시된 동화를 역할극으로 표현한다.

이 과정을 통해 서로 칭찬을 하면서 스스로 장단점을 판단하고 박장대소의 가치를 터득한 후에는 실제 ‘우하하하하’ 큰소리로 박장대소(拍掌大笑)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 웃음이야 말로 참으로 아름답고 고귀한 것이다.

학부모나 학생 모두 만족하는 모습을 보면서도 교육현장에도 교육공급자나 수요자 모두 변화에 대한 의지와 그 실천이 가장 긴요한 때가 지금이 아닌가?

미래에 대한 희망과 행복을 그릴 수 있는 교육경영을 생각해 본다.

첫 째 촛불정신을 가진 교육경영 만이 교육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교육현장에서 질 높은 교수자료와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기희생을 각오하고 실천할 때 변화된 희망적인 미래교육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변화 없이 같은 일을 계속하면서도 좋은 결과만 기다리는 것처럼 어리석은 사람은 없다고 했다. 이것은 변화가 없다면 무엇도 할 수 없음을 웅변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물의 속성을 진닌 교육경영인이 되어야 변화에 동참할 수 있다.

물은 부드럽다.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작은 실개천에서부터 큰 강에 이르기 까지 나무뿌리며 돌부리에 치면서도 졸졸졸졸 노래를 부르며 목적지인 큰 바다에 이르는 것이다.

교육도 이와 마찬가지다. 변화에는 여러 가지 걸림돌이 있기 마련인 것이다. 그러나 그 난관을 지혜와 슬기로 극복하자는 것이다.

세 번째는 조화와 합력이 뒤 따르는 변화이어야 한다.

유명한 교향악단이나 합창단이 아름다운 선율로 관객들을 사로잡는 것은 소리의 음색과 고저가 다른 악기들 끼리 내는 소리의 조화에 있다. 그 것은 각 파트에서 책임을 다하는 연주자와 지휘자간에 합력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 교육의 성공적인 변화도 학교와 학생 그리고 학 부모 간에 힘의 합력이 아니면 이루어 낼 수 없는 것이다.

변화되는 새로운 입시 제도가 등장하여 관심을 집중 시키고 있다. 그 것은 시험관을 통해서 입학생 선발을 하겠다는 대학교가 많다. 이 역시 교육에서 매우 고무적인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쌍수를 들어 환영하는 것이다. 이 제도를 잘만 실행한다면 교육의 암적 존재인 사교육비 경감의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유명 대기업에서는 이미 실시하여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좋은 입시제도 자체도 교육의 큰 변화이지만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감시 감독을 하는 정부와 학교, 그리고 수험생간에 관계변화가 있을 때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의 변화, 즉 내 삶의 변화된 실천만이 변화된 우리 교육을 성공시킬 수 있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