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대대, 항공대 대체부지 마련 급선무
예비군대대, 항공대 대체부지 마련 급선무
  • 장정철
  • 승인 2009.06.0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신도시 에코타운 제대로 만들자 - 하>2개부대 이전 해법
향후 전주의 준광역도시 프로젝트의 핵을 담당할 북부권 명품신도시인 에코타운(생태마을) 조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비군대대와 항공대의 이전이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 항공대는 에코타운 부지 내에 포함돼 있고, 예비군대대는 부지 밖에 있지만 에코타운 인근에 위치해 있는 만큼 이전이 필수불가결한 상황이다. 그러나 국방부와 아직까지 이렇다할 협의가 안 되고 있는 상황이다.

2개의 부대가 딱 버티고 있는 한 북부권 명품도시 조성이라는 도시개발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는 만큼 지금부터라도 준비를 서둘러 조속한 이전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지역 여론이다.

특히 예비군훈련장의 경우 예전에 9군단 쪽으로의 이전도 검토됐었으나 시민들의 훈련 편의 등을 고려한 관할(행정구역)을 벗어날 수 없다는 규정 등에 따라 무산된 바 있다. 이후 전주시와 완주군 경계지역의 3∼4곳이 대안부지로 자천타천 거론되기도 했다.

그러나 마땅한 대체부지가 없는 것이 이전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무상양여, 부지교환방식, 기부대양식 등 다각적인 논의와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와 관련 김남규(송천 1,2동)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장은 “현재 에코타운 계획을 보면 생태공원 등의 시설은 있지만 문화복지, 체육시설의 공간이 없다”며 “이 곳을 녹지공간, 생활복지시설로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들은 에코타운의 경우 전주·완주 통합과 군산(새만금)∼익산∼삼례∼전주∼봉동을 연결하는 중추 축으로 기능하는 벨트로 조성된다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전주시 역시도 이같은 효과를 노리고 에코타운을 야심 차게 준비중이다. 그러나 예비군훈련장의 시설이 이같은 클러스터의 흐름을 딱 끊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도로기반 시설이 단절돼 차량등록사업소나 동부우회도로로의 접근성을 떨어뜨리는 주범으로 작용하고 있다.

2,500여 세대가 넘는 인근 아파트 단지 역시 직·간접적인 피해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지금부터라도 2∼3년 내의 가시적 활용을 목표로 예비군훈련장의 이전부지를 확보하고, 현재 작전지원기지로 되어있는 항공대의 경우도 국방부와 면밀한 협의를 통해 이전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 대다수 중론이다.

장정철기자 j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