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이대통령 사과 요구 부적절한 정치공세
청와대 이대통령 사과 요구 부적절한 정치공세
  • 이보원
  • 승인 2009.05.3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지난달 31일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수사라인 책임자의 파면을 요구한 데 대한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은 채 “부적절한 정치 공세”라는 내부 의견만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장례가 아직 완전히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 공세를 하는 것은 고인의 뜻에 맞지 않는다”는 내부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고인의 유지가 화합과 국민 통합을 이뤄달라는 취지인데 삼우제도 안 끝난 상황에서 정치 공세로 나오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이는 고인의 뜻과는 맞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의 탈당을 압박했던 사람들이 상황이 바뀌었다고 조문 정치를 하는 것은 지나치게 이율배반적이고 정략적인 행동”이라며 “경제가 어렵고 북핵 사태까지 겹친 상황에서 정치적 이유로 국정을 흔드는 것은 국익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정 대표를 비판했다.

청와대는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대통령 및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정책위의장 회담을 건의한 것과 관련, “모두 만나서 대화하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민주당 정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는 정치보복이 부른 억울함 죽음으로 이명박 정권의 총체적인 반성과 성찰, 책임이 필요하다”면서 이 대통령의 사과와 국정쇄신, 법무장관과 검찰총장, 대검중앙수사부장의 파면을 요구했다.

청와대=강성주기자 sjkang@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