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체납세 징수에 행정력 집중키로
임실군 체납세 징수에 행정력 집중키로
  • 박영기
  • 승인 2009.05.2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은 날로 늘어나고 있는 체납 지방세 일소와 안정적인 세수확보를 위해 오는 6월 한 달간을 ‘체납세 특별 정리기간’으로 정하고 체납세 징수에 전 행정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군에 따르면 이번 체납세 특별정리기간 중에는 대대적인 홍보와 대화·설득을 통한 납부 독려로 자발적 납부를 유도하고 고질 체납자에 대해서는 체납 유형별 차별화된 대응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또한 고액·고질 체납자에 대해서는 관허 사업제한은 물론 재산공매ㆍ급여 및 금융기관 예금 등을 압류 추심하여 체납세를 줄여 나갈 방침이다.

특히 체납된 군세 8억7천900만원 중 자동차세가 3억2천500만 원으로 37%를 차지하고 있어 체납 자동차세 정리를 위해 ‘체납차량 영상인식 시스템’을 도입, 강력한 징수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 재무과 및 읍·면 세무담당자로 특별 정리반을 편성 하여 주·야간에 번호판을 영치하고 100만원이상 고액체납 차량의 소유자들에게 압류자동차 인도 명령서를 발부하여 인도명령 불응 시 조세범처벌법에 의거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1년에 3회 이상 체납자를 조사해 강력한 체납처분을 하는 등 법적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지방세가 주민복리와 지역개발을 위해 쓰여 지는 재원이고 납세의무는 자치단체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의무인 만큼 행정에서는 조세를 공평하게 과세하고 납세들은 부담의 공평이 실현되어야 한다”며 “고의 혹은 악의적 체납자는 강력한 체납처분을 통해 조세정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실=박영기기자 yk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