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재·보궐 선거는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 심판의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는 수도권 등에서 할 말이고, 이와 반대로 전북지역에서는 ‘민주당’에 대한 평가 의미가 더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민주당은 전북지역 유권자들의 민심을 더 이상 곡해하지 말기를 바란다. 차별에 역차별까지 받으며 정권교체에 표를 던졌던 전북지역 유권자들에게 민주당이 돌려 준 것은 무엇인가? 현 민주당 소속 대부분의 의원들은 노무현 정부 시절 철저한 민심이반으로 이명박 정권 창출에 일등 공신들이 아니던가? 그리고 이제 와서 ‘한나라당 심판’을 위해 ‘묻지도 말고, 생각지도 말고’ 민주당에게 표를 달라고 할 자격이 있는가?
지난 대선과 총선의 패배의 결과로, 이명박 정권-한나라당의 독식 1년 동안 우리 사회는 1987년 이전으로 회귀하고 말았다. 재벌 중심의 정책과 수도권 우선 정책으로 인해 지역 경제는 파탄 지경에 이르렀고, 용산 참사와 같이 생존권을 외치는 국민들을 무참히 살해하고도 책임과 사과도 없는 정부와 한 하늘 아래 살아야 하는 고통을 당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역 주민들의 지지를 호소하기 전에 환골탈태 하는 마음으로 지역 민심에 귀를 기우려야 한다. 진정으로 지역 주민과 유권자를 섬기려 한다면 당리당략으로부터 벗어나 이미 공천 기준을 투명하게 제시했어야 한다. 그리고 주민들의 심판을 받겠다고 당당히 나섰어야 한다. 지금과 같이 ‘전략 공천’등 각종 설이 난무하도록 놔두는 책임 없는 행위를 진작 거두었어야 한다. 특히 이미 대선 후보로, 총선 후보로 지역 유권자의 심판을 받은 인사들의 출마는 민주당의 지지도 복원과 전국 정당화도 거리가 먼 것이며, 오히려 자신의 정치무대인 수도권에서 출마하도록 원칙을 정리 했어야 했다.
민주당은 지역 유권자들의 지지를 회복하기 위해서 밀실·전략공천을 과감히 포기하고 주민들이 참여하는 ‘주민 참여 경선제’를 도입해야 한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이후 통합 과정을 거치며 급조되어 당원의 근간이 약한 것이 사실이다. 기간 당원을 급히 모집하고 동원하는 동원식 경선제를 배제하고, 진성 당원과 지역 유권자가 참여하여 후보자를 선택하는 상향식 공천 제도인 ‘시민참여 경선제’ 원칙을 마련하여 지역 유권자에게 공천권을 돌려주어야 한다. 단순한 여론 조사 결과를 공천에 반영 할 경우 ‘인지도’와 ‘인기도’ 조사에 그칠 우려가 있다. 여론 조사 반영 뿐만아니라 유권자가 직접 참여하는 방식의 공천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공천심사위원회에 지역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외부 위원을 참여시켜야 한다. 공천심사위원회가 당 내부의 계파 안배로 구성 될 경우 지역 민심과 유권자의 기대에 거리를 두게 될 것이며, 공천심사위원회 활동에 당 지도부의 간섭을 배제함으로써 독립적인 공천 심사를 보장해야 할 것이다. 후보 압축을 위한 공천 심사 과정에서도 부정 부패나 비리전력이 있는 인사와 파렴치범을 철저히 가려내고 배제함으로써 유권자의 기대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민주당은 이번 재·보궐 선거를 통해 다시 국민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거듭나길 바란다. 잘못된 공천은 민주당 스스로 지역정당을 자임하는 결과를 초래 할 것이며, 지역 기반에 기대어 안일함과 오만함을 계속 보여 준다면 유권자의 준엄한 심판이 뒤따를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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