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가축전염병 예방 총력
임실군 가축전염병 예방 총력
  • 박영기
  • 승인 2009.02.0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해빙기 이후 황사현상 발생에 따른 접촉 및 공기전파 등으로 인한 조류인플레엔자, 구제역 등 주요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군은 4일 김형진 임실군수권한대행을 위원장으로 한 가축방역협의회를 개최하고 브루셀라병, 닭뉴캣슬병 등 주요 가축 전염병을 방지키 위한 예방대책수립과 비상대책반을 편성, 운영하는 등 특별예방활동에 본격 돌입키로 했다.

특히 군은 소규모농가 31개단 95명으로 공동방제단을 구성하고 24명의 예찰의무요원을 동원 수시로 농가 예찰을 실시함으로서 모든 질병발생 요인을 사전 차단함은 물론 질병 발생시 의 조기발견과 급속 확산되는 것을 초등 대응키로도 했다.

또한 생산자 단체와 실무행정자간에 역할분담을 통한 방역체계를 구축해 가축밀집사육 지역과 주요 질병 발생지역 등 방역이 미흡한 지역에 대해서는 행정 및 축산단체 소유 방제차량을 동원 농가 방역소독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가축전염병 특별예방활동과 함께 군은 해마다 소에서 발생하는 유?사산증상을 나타나는 브루셀라병을 근절키 위해 1세 이상의 암소에 대해서는 전 두수 일제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가축전염병 예방법 규정에 의거 소독설비 미설치 농가를 비롯한 죽거나 병든가축을 신고하지 않는 농가에 대해서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임실=박영기기자 yk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