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위기가정 돕기 나서
익산, 위기가정 돕기 나서
  • 최영규
  • 승인 2009.01.1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익산시가 위기가정을 돕기 위해 직접 나선다

시는 위기가정의 빈곤추락 방지를 위해 휴.폐업 등 위기가구 긴급지원 확대, 최저생계비 이하 절대 빈곤층 기초생활보장 확대, 무직가구나 저소득여성 일자리 및 소액융자 우선제공, 보호대상가구 보호, 정부지원 못 받는 가구 민간자원 후원, 결연 등 5개 분야로 나눠 취약계층을 발굴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일 시청과 읍·면·동에 ‘민생안정추진단’과 ‘민정안정지원팀’을 구성했다.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민생안정추진단은 연말까지 위기가구 발굴계획 수립과 함께 읍·면·동 현황관리, 지원여부 결정 및 사후관리 등 민생안정업무를 총괄할 계획이다.

읍·면·동 민생안정지원팀은 통리반장을 중심으로 위기가구의 신고채널을 다양화하기 위해 교사, 의사, 사회복지시설장, 방문서비스 인력 등을 함께 구성한다.

신고된 사항들에 대해서는 24시간 이내 신속한 현장 확인작업에 나서게 된다.

시는 또 이달부터 내달 말일까지 소득수준이 최저생계비 이하인데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비수급 빈곤층 가구에 대해 일제조사를 벌여 대상자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며, 이와 관련 지난 15일에는 남중동 주민센터에서 ‘위기가구 보호 민생안정대책 및 긴급복지제도 사업운영 추진방향’을 위한 읍·면·동 담당자 회의를 가졌다.

이와 함께 공적부조에서 제외된 차상위계층과 위기가정을 위한 나눔마켓을 설치해 어려운 이들을 위한 물품지원을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서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어려운 이웃을 직접 발굴하고 이들에게 무한돌봄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시민들도 위기가정을 보면 즉시 행정기관에 알려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익산=최영규기자 ygcho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