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무자(戊子)년 한해를 보내며
위기의 무자(戊子)년 한해를 보내며
  • test1
  • 승인 2008.12.19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자(戊子)년 한해가 저물어가고 있다.

작년 이맘때쯤,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대기업 유치, 새만금-군산 경제자유구역청과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정, 새만금특별법과 태권도진흥법의 국회통과 등의 쾌거를 이루었지만, 1년이 흐른 시점에서 이렇다 할 성과보다는 오히려 불안과 초조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



캐롤송 대신 서민들의 신음소리가

올 초 국제 유가와 곡물가격 폭등으로 시작한 전반적인 물가상승은 서민과 농업인들의 어깨를 움츠리게 하였고, 뒤를 이어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는 전국의 닭과 오리농장을 덮치면서 온 국민을 공포에 떨게 만들더니, 설상가상으로 태평양 건너편에서 발발한 금융위기 쓰나미가 지구촌을 강타하면서 경기침체, 소비위축, 기업도산, 실업, 고용불안 등을 불러왔다. 즐거워야할 연말연시에 지역경제 곳곳이 신음하고 있는 이유들이다.

급기야 얼마 전엔 도내 수출의 38.5%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기업의 공장기계가 멈춰 섰다. 경기불황으로 인한 폐업이 속출하고 굳게 닫힌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으로 서비스업종에도 한파가 닥쳤고, 영세한 도내 중소기업들은 생산량 감소와 재고누적으로 심각한 경영난에 처해 IMF때보다 더 힘들다는 신음소리가 캐롤송을 대신하여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듯하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건 내년 전북도의 예산으로 4조원 이상을 확보했다는 점이다. 도가 확보한 141개 신규 사업의 총 사업비 규모도 16조8천960억원에 달해 향후 열악한 전북 재정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써 첨단산업 등 신산업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물류 수송체계 및 생활권 도로망을 구축하는 산업기반인프라를 갖출 수 있게 됐다. 더욱이 금강 2지구 대단위 농업종합개발사업, 청보리 보급종 정선시설 설치,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사업 등 총 3천293억원이 반영된 농림수산 분야에서는 한미 FTA체결 등 개발에 따른 농어업 소득보전과 경쟁력 강화를 통해 도내 농촌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제 경제 살리기에 매진해야

앞으로가 중요하다. 작년의 눈부신 성과와 올해의 부진을 모두 뒤로 하고 내년 이후를 바라보면서 달려 나가야 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살리고 실업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우선 지역경제를 살려야 한다. 그래야 자영업자, 농업인, 지역 주민들이 폐업과 몰락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고 새로운 취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길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전북에 대기업이 이전해 오는 등 여러 가지 외형적인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이때, 기업인 등 각계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노사가 상생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론 노사화합이라고 해서 노동자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사회연대협약은 의미가 없으며, 성공가능성도 낮다. 기업과 노동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듯 감원을 통한 구조조정 방식보다는 고통을 나누는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또한 대기업이 지역과 신뢰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선 지역업체의 육성와 관계개선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

물론 이러한 경제살리기는 기업의 노력만으론 힘들다.

새만금이라는 무한도전의 땅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등 성장동력을 찾아 새롭게 도약하는 전라북도의 역사를 만들어가기 위해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도민의 관심과 참여도 절실한 상황이다.

마침 전북지역의 정치·경제·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기업인들이 앞장서 사회연대협약 성격의 범도민 협의체인 ‘전북경제살리기 도민회의’가 구성되었다. 내고장 상품애용운동차원에서 전통시장 애용, Buy전북상품 구매, 내고장 차 사주기 등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범도민운동을 전개하여 도민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고 역량을 결집하여 전라북도를 21세기 환 황해권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선도하는 ‘도민회의’에 기대를 걸어 본다.

과거 민선 도지사의 취임 때마다 도민운동협의체가 조직되어 관변 위주의 활동으로 구설수에 오르내리다 지사의 임기 종료와 함께 종지부를 찍은 전례를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 금번에는 이러한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더욱 신중하게 내실을 다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김대섭 / 전라북도의원 (산업경제위)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