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자전거 수송분담율 낮다
전북 자전거 수송분담율 낮다
  • 남형진
  • 승인 2008.10.0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평균 3% 턱걸이...도로 편의·안전시설 미흡 원인
고유가 시대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가 강조되고 있지만 전북도 내 자전거 수송 분담률은 전체 교통수단 분담률의 3%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유가의 고공 행진이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도내 지역에서도 에너지 절약을 위한 중장기적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에는 최근까지 총 744억 원이 투입돼 229개 노선에 걸쳐 620km의 자전거 도로가 개설돼 있다.

이같은 도내 자전거 도로 개설률은 전국 평균(3.2%)의 두 배를 넘지만 도내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은 3.2%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평균치(3%)를 간신히 넘어선 것으로 경북 상주시(18.6%) 등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돼 있는 타지역과 큰 격차를 나타내고 있다.

도내에서 자전거 이용이 저조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개설된 자전거 도로의 90% 이상이 보행자 또는 자동차 겸용으로 돼 있다는 점이 주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자전거 전용 도로가 턱없이 부족해 이용자들이 보행자나 자동차와의 사고 위험을 염려해 이용을 꺼려하고 있는 것.

이와 함께 자전거 도로의 상당 부분이 제방도로나 고수부지 등을 위주로 개설돼 있다 보니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는 자전거 도로의 연계성이 결여돼 있는 점도 자전거 이용률을 떨어뜨리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자전거 보관대와 주차장이 부족하고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직장내 편의시설(옷장, 샤워시설 등) 미확보를 비롯해 자전거 전용 안전시설이 부족한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현행 도로교통법상 자전거는 ‘차’로 분류돼 있어 교통 약자임에도 불구하고 사고 발생시 법적으로 보호를 받지 못하며 보험 적용도 불가능하다는 점도 이용률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수년간 지속될지 모를 고유가 시대를 이겨내기 위한 유일한 교통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자전거 이용률을 활성화 시키려면 관련 시설 개선과 법적·제도적 지원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자전거 이용률 제고를 위해 각종 시설 등을 개선해 나가는 동시에 도내 시군 지역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업을 공모할 예정이다”며 “3개 시군을 선정해 시범적으로 도비를 지원해 나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형진기자 hjna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