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비중 확대가 에너지 확보 대안
원전비중 확대가 에너지 확보 대안
  • 구자문
  • 승인 2008.08.2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2030년까지 원자력발전 시설 비중을 현재 26%에서 41%로 확대하는 국가에너지 기본 계획안으로 보혁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그 중 인간과 환경의 관점에서 원자력 비중의 축소를 옹호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할 순 없다.
하지만 한 번 더 생각해봐야 될 문제는 신재생에너지의 현실적 효과성 문제이다. 신재생에너지는 시 외곽 및 고립지역 등에 설치하는 `분산형' 소규모 에너지원으로서는 의미가 있겠지만, 원전에 비해 경제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특히 엄청난 부지 면적이 소요된다. 예를 들어 원전 1기에 해당하는 전력 생산에 필요한 시설면적을 보면, 풍력단지는 여의도 면적의 250배 정도, 태양광단지는 여의도 면적의 30배 이상의 부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풍력이나 태양광 시설은 자연환경을 해칠 수 있다.
또 바이오에너지의 주종은 에탄올과 디젤로, 식물을 재배해 얻는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저렴한 경지면적이며, 브라질과 미국의 경우,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의 바이오에너지화로 식품 가격이 폭등했고, 굶주리는 사람이 늘었다.
물론 새로운 물리력, 새로운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핵융합, 자기유체발전,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등의 대체에너지도 원자력의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아직은 시작 단계로 큰 걸음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난제가 아닐 수 없다. 결국 이 시점에서 원자력 비중의 확대야 말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이 아닐 수 없으며, 결과적으로 인간과 환경의 공존을 위함에 다름 아니다.

<구자문 / 정읍시 칠보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