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선거에 대한 단상
교육감선거에 대한 단상
  • 박규선
  • 승인 2008.07.1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전라북도에 헌정사상 최초로 교육감선거가 이루어진다. 참정권은 국민의 기본 권리다. 지금이야 말로 교육감선거를 통해 전북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는 적극적인 참여자세가 요구된다. 따라서 학교교육에 대한 희망이 투표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감은 도민들의 교육 문제를 해결해주는 봉사자의 자리다. 교육 문제는 엉킨 실타래처럼 복잡하다. 교육 문제에서 만큼은 누구에게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교육의 수장에게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과 사랑이 없다면 교육의 복잡한 문제는 풀릴 수가 없다.

교육감은 대단히 중요한 자리이다. 교육의 수장으로서 교육 및 학예에 관한 예산편성 뿐만 아니라 학교의 설치와 이전, 교육과정의 운영, 소속 공무원의 인사관리 등 실로 어마 어마한 권한이 있다. 여기에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학교자율화 추진에 따라 교육감의 권한이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그럼에도 교육감선거에 차가운 반응을 보여야 하겠는가?

교육을 일컬어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 한다. 백년대계의 한 중요한 순간들을 위해 도민의 편에 서서 교육을 이끌어 갈 교육감은 이런 사람을 뽑아야 한다. 교육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도민을 사랑하는 마음이 충만한 사람이어야 한다. 교육감은 도민들의 교육 문제를 해결해주는 봉사자의 자리다. 각계각층의 도민들의 교육 문제는 엉킨 실타래처럼 복잡하다. 양지의 반대쪽에 음지가 있고 수혜자가 있으면 반드시 소외계층이 생긴다. 교육 문제에서 만큼은 누구에게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교육의 수장에게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과 사랑이 없다면 교육의 복잡한 문제는 풀릴 수가 없다고 단언한다. 이때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어야 함을 두말할 나위가 없다.

교육과 정치는 분명히 다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교육감의 자리는 교육과 정치가 상호 공존하는 특성이 있다. 선거를 통해서 교육감을 뽑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여타 선거 직보다도 더 높은 도덕성이 요구된다. 그래야만이 교육이라는 난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 도덕적으로 흠집이 난 교육의 수장은 곧바로 명분을 잃게 되어 임기 내내 도민들에게 큰 부담만을 안겨줄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교육감 후보는 명쾌한 정책을 제시하고 추진하려는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정책 공약이 선택의 출발점이란 점에서 그렇다. 그래서 후보의 정책을 보고 표를 주어야 한다. 지연, 학연, 혈연 등과 조직 선거에 의해 교육감을 뽑아 지역주의 부활, 계파 식 인물 대결 등은 제일 경계해야 할 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책으로 승부를 해야 한다. 때문에 예전엔 권력이 총구에서 나왔지만 이제는 아이디어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일 가능성이 있어 이를 철저히 경계하여야 한다.

튼실한 민주주의는 책임감 있는 시민들이 공정하고 자유로운 선거를 통해 만들어 낸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선거에 참여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아울러 직선에 의해 처음 뽑는 이번 교육감선거에서 대다수의 유권자들이 투표에 참여하는 것이야말로 이 땅의 교육이 바로 서는 길이다.

박규선(전라북도교육위원회 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