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강만수장관 해임 추진"
민주 "강만수장관 해임 추진"
  • 이병주
  • 승인 2008.07.09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정치공세" 주장 당론으로 반대 입장
민주당이 9일 현 경제난 초래 책임을 물어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 방침을 밝히면서 7.7개각 후폭풍이 정치권 내에 강하게 불고 있다.

한나라당은 해임안 제출을 정치공세로 규정하며 중단을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내주 중 야3당 공조로 해임안을 제출한다는 목표로 조만간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과 물밑 접촉을 갖기로 했다.

특히 야3당 조율 결과에 따라 해임건의안 대상자의 폭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기획재정부 장관과 경찰청장, 방송통신위원장을 빨리 교체하는 것이 좋다”면서 “특히 재정부 장관에 대해서는 국민적 요구를 받아들여 해임건의안을 준비, 제출하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강만수 재정부 장관은 환율 정책을 잘못한 구체적 실책이 있으며 경제기조를 잘못 잡아 경제를 어렵게 만든 실책이 있는 데도 차관을 대리경질하는 이런 사퇴는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최재성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의원 3분의1 이상의 동의를 통해 건의안 발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야3당 공조가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강 장관이 물러나야 한다는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강 장관 한 명 나가라는 것은 본말전도이자 잘못된 개각을 추인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 의미가 없다”며 “총리를 포함한 전면개각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강 장관을 경질한다고 현재의 경제난국이 해소될 것이 아님은 다 아는 사실”이라며 “명백하게 잘못이 있으면 대안을제시해야 하는 게 제1야당의 본분인데 반대만 계속하고 있다”고 했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은 지난 쇠고기 파동 때에도 대안없이 농림수산식품부 장관해임안을 냈다”면서 “더 이상 부적절한 정치공세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정권 원내대변인도 “비록 아쉬움이 있다 하더라도 경제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비서진의 대폭 교체로 정책기조의 변화가 기대되는 만큼 지켜봐야 한다”면서 “민주당이 발목 잡기로 과거를 답습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발의되더라도 재적 의원 과반수 찬성이 있어야 통과된다는 점에서 당론으로 반대 입장을 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