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교통약자 배려' 외면
전북 '교통약자 배려' 외면
  • 남형진
  • 승인 2008.07.0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자 사고노출·장애인 이동제약 등 문제
도내 장애인과 어린이, 고령자 등 교통 약자들에 대한 전북도의 교통복지 수준이 국토해양부의 평가 결과 전국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정부의 각종 지원에서도 불이익이 우려된다.

이같은 평가 결과는 도내 교통 약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교통서비스 제공 체계가 미흡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어 도 차원의 정책적인 지원책 마련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일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전국 16개 시·도 교통복지 수준 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북도는 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과 보행자 사고율, 저상버스 보급률, 장애인 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및 이용률 등 8개 평가 지표 항목에서 총점 62.5점을 받아 9개 도 지역중 6위, 전체 16개 시도 가운데 11위를 기록했다.

전북도는 평가 항목 8개 중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지표를 제외한 7개 지표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지역은 저상버스 보급률과 교통수단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에서 전국 16개 시도 중 14위로 평가돼 타지역과 비교해 교통 약자들의 이동 편의에 많은 제약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 보행환경 및 고령자·어린이 사고율 지표에서도 전북은 9위에 그쳐 교통 약자들의 보행시 각종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장애인 등 교통 약자들을 위해 휠체어 탑승 설비 등 특수장비를 갖춘 특별교통수단 보급률도 16개 시도 중 10위에 그쳐 장애인이나 고령자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급돼 있는 특별교통수단의 이용률은 더 낮아 전국 12위를 기록, 특별교통수단 이용에 대한 홍보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던 것으로 지적됐다.

국토해양부는 이와 관련 교통복지 수준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들에 대해서는 관계 기관과 협의를 거쳐 저상버스 구입 자금 우선 지원, 보행우선구역 시범 사업지 우선 선정, 특별교통수단 구입 및 운영비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어서 교통복지가 전국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전북도의 개선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남형진기자 hjna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