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 자유무역지역 지정 난항 예고
김제 자유무역지역 지정 난항 예고
  • 남형진
  • 승인 2008.06.0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외국 기업들의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추진중인 김제자유무역지역 지정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김제자유무역지역이 최종 선정되기 위해서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현재 진행중인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는 타지역 보다 경제성 면에서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지역으로 외국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 유치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김제 지방산업단지 중 일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제 지방산단 300만㎡ 중 99만㎡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 자동차·기계부품·식품산업 등을 유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자유무역지역 추가 지정 신청을 접수한 지역은 김제를 비롯해 전남 율촌과 경남 마산, 울산 등 전국적으로 총 4곳이다.

정부는 이달 중순께 자유무역지역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김제가 자유무역지역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중 경제성 분석에서 비용 편익비율(B/C)이 1 이상이 나와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나 정부에 자유무역지역 추가 신청을 한 지역 중 김제를 제외한 나머지 3곳은 기존 산단을 확장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 산단의 일부를 새롭게 자유무역지역으로 추진하는 김제로서는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요부족 등의 문제점을 노출, 경제성 부문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우려되고 있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달 말 지식경제부를 찾아 김제자유무역지역이 지정될 수 있도록 건의했지만 정부는 KDI의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를수 밖에 없다는 원론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무난할 것으로 예상했던 김제자유무역지역 지정이 불투명 해지고 있는 것.

전북도 관계자는 “타지역에 비해 김제만 신규 산단을 조성, 자유무역지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어 상대적인 경쟁력이 떨어지는 면이 없지 않다”며 “기업수요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KDI의 타당성 결과에서 B/C 1이상이 나오도록 성실한 자료 제시와 설득 작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3년간 전북지역 외자 유치는 모두 17건에 5억8만 달러며 현재 14억4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남형진기자 hjna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