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안전벨트 중요성 알아야
자동차 안전벨트 중요성 알아야
  • 이수경
  • 승인 2008.05.19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환<익산경찰서 신동지구대>
자동차의 안전장치중에서 안전벨트와 헤드레스트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그러나 많은 운전자들은 안전벨트를 단속 당하지 않기 위해서 착용하고, 헤드레스트는 피곤할때 잠시 쉬기 편하라고 설치한 베개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 몇십만원씩하는 에어백이나 ABS 브레이크를 설치하면서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중 하나인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고 운전한다면 이는 대단히 잘못된 일이다.

달리던 자동차가 다른 자동차 또는 어떤 물체와 충돌했을 때 충격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예를 들어 시속 50㎞로 달릴때 충격력(관성력)은 승차자 체중의 30∼50배나 되는 운동가속도로 전환돼 승차자에게 작용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자가 가속도를 억제할 수 있는 힘의 한계는 양팔로 50㎏, 양다리로 1백㎏이어서 양팔과 양다리를 동시에 사용한다고 해도 1백50㎏ 정도밖에는 억제할 수 없다. 따라서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채 사고를 당할 경우 운전자는 핸들 및 대시보드 또는 유리창에 부딪치거나 유리창 밖으로 퉁겨져 나가는 2차 충격을 당하게 된다. 차내 승차자가 교통사고시 사망하는 것은 바로 이같은 2차 충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안전벨트를 착용했다면 시속 40∼50㎞ 속도라도 중상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안전벨트는 사고시 피해를 경감시켜 줄 뿐아니라 운전자세도 바르게 유지시켜 줌으로써 안전운전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안전벨트 못지 않게 중요한 안전장치가 헤드레스트다. 이는 추돌에 대비한 보안장치로서 적절한 높이로 조절해서 사용해야 한다.

일부 고급 승용차중에는 뒷좌석에서 전방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헤드레스트를 뽑아 버린 차도 있는데 이는 바람직스럽지 않은 생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