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료값 인상위해 공급중단 안된다
비료값 인상위해 공급중단 안된다
  • 이상윤
  • 승인 2008.05.14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는 5개 비료제조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위한 비료공급 중단으로 농민 단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연초부터 심상치 않던 물가가 크게 오르면서 각종 영농 자재가격도 엄청나게 뛰어올랐다. 특히 영농에 빠질 수 없는 비료 가격의 경우 지난해 말 평균 24%나 기습 인상하고도 6개월도 채 지나지않아 비료 공급업체들이 현행 가격에서 최하 50% 이상 인상을 요구하고 농협 납품을 하지않고 있다는 보도다. 때문에 비료 사용량의 70%가 쓰이는 5월∼6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민들만 애타고 있는 실정이다. 농사에는 그 무엇보다도 비료가 없어서는 안 될 주요한 농자재다. 물론 국제 원유가격 상승과 곡물 등 국제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비료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비료 생산업체의 애로도 이해는 간다만 불과 5개월여 만에 잇달아 두 배나 뛴다면 농사를 포기하라는 것과 다름없다.

가뜩이나 수입개방. 한·미fta 타결 등으로 위축돼 있는 우리 농촌 실정이다. 그런데 유류와 농자재 값 인상으로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영농 의욕이 상실되지 않는다면 기적이다. 단지 영농의욕 상실이 농촌의 문제로만 끝나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다. 자칫 농촌에 비료 대란으로 이어져 가뜩이나 어려움에 놓여있는 농촌경제의 기반 자체가 무너지게 될까 걱정이다. 지난해 전라북도 내에 공급된 화학비교량은 14만5천여 톤. 584억 원어치에 이른다. 여기에 평균 24% 인상으로 150여 어원상당액의 부담을 농민들이 떠 않았다. 그런데 이번에 또 인상하게 되면 농사를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게 농민단체들 주장이고 보면 위기의식을 갖고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본다.

그러잖아도 갈수록 경지면적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세계적으로 식량난을 경고하는 빨간불이 켜져 있는 상황이다. 이런 때에 농민단체의 주장처럼 가격을 올리기 위해서 비료공급을 중단한 게 사실이라면 치사스런 행위 일 수밖에 없다. 농업은 단순한 기업차원이 아니다. 식량 안보적 차원에서 그 중요성을 찾아야한다. 정부도 농민들의 호소에 귀를 기울여 농업기반이 더 이상 위축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정책 배려가 있어야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