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제 골프장 경영난 심각
회원제 골프장 경영난 심각
  • 박기홍
  • 승인 2008.03.1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금 대중골프장보다 5배 더내…시범라운딩만 10곳
도내 신설 골프장이 늘고 있는 가운데 행정지도가격이 적용되는 시범라운딩 골프장도 수두룩해 기존 회원제 골프장의 경영난이 깊어가고 있다.

16일 전북도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서 등록해 운영 중인 골프장이 9개(회원 4개, 대중 5개)에 이르는 데다 공사가 진행 중인 곳 11개와 건설 행정절차를 밟아 아직 착공하지 않은 2개 등 조만간 22개의 골프장이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골프 인구는 지역경제의 낙후 및 인구감소로 정체 상태에 있는 반면 골프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여 과당경쟁마저 현실화하고 있다.

게다가 도내 공사 중인 골프장 중 무려 10개가 시범 라운딩 중이고, 등록 골프장의 상당수도 퍼블릭 형태로 운영돼 회원제 골프장의 가격경쟁력이 급속히 추락할 수밖에 없다는 호소다.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회원들이 내장할 때 부과하는 특소세, 재산세, 종토세 등 지방세와 국세는 일반기업이나 대중골프장의 5배에 달하는 중과세에 해당한다. 이런 각종 세금은 해마다 세율이 증가하여 회원제 골프장의 경영난을 옥죄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회원제 골프장의 회원 특소세는 1인당 2만1천120원에 달하고, 여기에 재산세와 종부세 2만8천500원과 체육진흥기금 3천원, 부가가치세 1만4천500원 등을 포함할 때 1인당 각종 세금만 6만7천원을 넘어서고 있다고 전북도가 밝혔다. 모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매출액 대비 세금 비율이 무려 42%에 달하는 등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도 회사 재무구조는 악화일로에 있다는 푸념이다. 이로 인해 전국의 상당수 골프장은 경영난 타개 차원에서 지난 2006년부터 그린피 인상을 단행했으며, 함평다이너스티, 대구CC 등은 1만∼2만원씩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전북의 경우 행정지도가격이 적용되는 1인당 그린피 12만원(주말 기준)의 시범 라운딩 중인 골프장이 무려 10개(151홀)에 달해 기존 회원제 골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형국이라는 호소다. 일각에선 일자리 창출에 나선 행정기관의 다발적인 골프장 건설 승인으로 영업 중인 골프장들은 벌써 고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분석이다. 골프장 업계가 본격적인 경쟁 시대에 돌입하면서 지방 회원제 골프장의 생존투쟁도 가열차게 점화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박기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