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신호 준수로 교통사고 예방
야간 신호 준수로 교통사고 예방
  • 이수경
  • 승인 2008.02.1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남영<익산경찰서 부송지구대>
신호등은 교통이 매우 혼잡하거나 사고 발생률이 높은 교차로 상에 주로 설치한다. 교통 흐름을 전자기계에 맡겨 사고 없이 자동적으로 교통정리가 행해지도록 하므로 써 경찰의 인력낭비를 막는 효과도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설치한 신호등 교차로 상에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다. 신호등이 설치된 교차로 상에 교통사고가 발생됐을 때는 어느 누군가가 신호를 위반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된 것이다.

특히 야간에 신호위반 사고가 많아지고 있다. 야간에 비록 자기 혼자 운전하고 있더라도 신호를 꼭 지켜야 한다. 야간에 신호등 교차로 상에는 전방 가시거리가 매우 짧고 좌우측 차선은 어둠에 의한 사각지대가 형성되기 때문에 다른 차량 발견이 어렵기 때문이다. 대낮에는 신호등이 설치된 교차로 상에서 그런 대로 신호를 잘 지키고 있으나 일몰 후에 자신의 차량만 있을 때는 대부분 신호위반으로 교차로 상을 통과한다.

다른 차량이 신호등 교차로 상에서 신호를 지키고 있으면 함께 신호를 지키다가도 앞 차량이 신호위반하면 뒷따라서 동시에 신호를 위반하는 잘못된 운전습관을 갖고 있다. 신호위반 행위가 외국인들의 눈에 비췄을 때 과연 우리들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때다. 내 스스로 신호를 지키는 솔선수범의 자세가 필요하다. 더더욱 야간에 신호위반은 교통사고 발생을 초래하고 매우 위험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