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조선소 부지 타결
현대중공업 조선소 부지 타결
  • 남형진
  • 승인 2008.01.2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가 군산 현대중공업 조선소 건설의 최대 걸림돌이던 군장국가산업단지 내 항만 부지를 제척키로 결정함에 따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게 됐다.

25일 김완주 지사는 집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수부가 군장국가산업단지 내 부두 건설 예정지인 18만2천400㎡의 항만 시설 용지를 항만 부지에서 제척하기로 최종 통보해 왔다”며 “해수부 결정에 따라 공장 용지로 용도 변경이 가능해져 조선소 도크를 건설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께 군장국가산업단지 내에 조선소를 건설하기 위해 부지를 매입했던 현대중공업은 선박 건조의 핵심 시설인 도크 건설 예정지가 항만 부지로 지정돼 있어 그동안 조선소 건설 계획을 추진하지 못했다.

전북도가 그동안 수차례 해수부를 상대로 항만 부지 제척을 건의했으나 해수부는 “항만부지의 용도를 전환해준 사례가 없고 항만 정책 전반에 큰 혼선이 우려된다”며 반대 입장을 보여왔다.

그러나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적극적인 규제 개혁 방침과 함께 전북도의 꾸준한 설득 작업이 받아들여져 용도 전환이라는 결실을 맺게 됐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 조선소 건설 사업은 산업단지 개발계획변경 및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빠르면 오는 5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연말께 완공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조선소가 본격 가동되면 군산 지역은 울산과 거제도에 이어 국내 3위권의 조선 산업 중심지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군산 항만 부지 문제가 해결돼 조선소 건설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군산 조선소 건설은 전북이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조선산업의 중심지로서 출발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남형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