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차 할 때 주변을 한 번 둘러봐 주세요
주·정차 할 때 주변을 한 번 둘러봐 주세요
  • 이수경
  • 승인 2008.01.14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경진<군산소방서 구조대>
예측할 수 없는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기 위해 소방관서에서는 시내 곳곳에 소화전을 설치해 놓고 있다. 이렇게 설치된 소화전은 소방차량이 화재현장에 도착하여 신속히 사용할 수 있도록 보통 인도 및 이면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소화전 부근에 불법 주정차 행위가 만연해 화재발생시 소방관들의 화재진압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

상당수의 운전자가 소화전 부근 불법주차 금지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현재 도로교통법에는 소방용 기계기구가 설치된 곳이나 소화전, 소방용 방화물통 또는 방화물통의 흡수구나 흡수관을 넣는 구멍 등으로부터 5m 이내는 차를 세울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느냐, 대형화재로 가느냐는 소방관이 화재현장 주변의 소화전을 얼마나 신속히 점령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화재의 진압여부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아직도 많은 시민들은 소화전의 의미를 몰라서 인지 시민안전의식이 부족해서인지 소화전 주변에 불법 주·정차 행위가 만연한게 현실이다. 특히 지하식 소화전의 경우 도로 지하의 맨홀 밑에 위치하고 있어 구분이 다소 어려워 지하 맨홀 소화전 뚜껑에 누구나 소화전임을 알아 볼 수 있도록 황색도료를 칠해 구분이 확연하도록 해놓았는데도 불구하고 소화전위에 주차를 해 놓는 경우도 있다.

무심코 좁은 주택가 이면도로에 불법주정차를 하고 있는데 부근에 화재가 발생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가져온다면 얼마나 안타깝겠는가? 특히 소화전 주변에 불법 주정차를 할 경우 그러할 위험이 더욱 높다는 것을 유의하여야 하겠다.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화재에 대비하여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를 절대 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모두 작은 기초질서로 큰 재난을 예방하는 성숙된 시민안전의식을 발휘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