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가예산 증액 이상 기류
전북도 국가예산 증액 이상 기류
  • 남형진
  • 승인 2007.12.1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가 내년도 국가 예산 심의 일정을 대선 이후로 연기함에 따라 전북도의 국비 증액 확보 계획에도 상당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12일 전북도에 따르면 2008년 국가 예산 국회 심의는 대선이 끝난 뒤인 오는 26-28일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야 정치권이 이같은 국가 예산 심의 일정에 대한 구두상 합의를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자칫 국가 예산 심의가 해를 넘길수도 있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현재 전북도의 국가 예산은 지난달 국회 해당 상임위원회별 심의 과정에서 1천200억원(15개 사업) 가량이 증액 의결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로 넘겨져 있고 예결위에서 도내 정치권이 935억원(27개 사업)의 증액을 요구해 놓고 있는 등 총 2천135억원의 국비 증액을 요구해 놓고 있다.

그러나 국회 심의가 대선 이후로 확정됨에 따라 전북도의 증액 대상 예산이 대폭적인 삭감 위기에 처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알려진 한나라당이 예산 심의 기조가 삭감쪽에 가깝고 국회 예결위에서도 증액 예산을 대변할 도내 국회의원이 단 한명 뿐이라는 여건 변화도 국가 예산 증액 확보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편 전북도는 대선 이후로 국가 예산 심의 일정이 연기됨에 따라 각 사업별 증액 예산 확보를 위해 도내 정치권과 긴밀한 공조 체제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남형진기자 hjna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