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등급제 후유증' 내년 재수생 급증할 듯
`수능 등급제 후유증' 내년 재수생 급증할 듯
  • 하대성
  • 승인 2007.12.09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등급제로 피해를 봤다고 억울함을 호소하는 수험생이 속출하면서 2009학년도부터 재수생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2008학년도 수능에는 총 55만588명의 수험생 중 졸업생이 12만8천819명으로 지난해 졸업생 응시자 15만2천633명에 비해 2만3천814명 줄었으나 내년에 오히려 증가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입시 전문가들은 특히 대입 수험생 가운데 통상 30% 가량이 재수를 한다고 볼 때 재수생 자연 증가분만 7천여명으로 추산돼 재수생 증가 폭은 확연히 눈에 띌 것이라고 내다봤다. 9일 학원가 등에 따르면 작년 이 무렵 수능 등급제 등으로 전형의 틀이 크게 바뀐다는 소식에 재수를 기피하는 추세가 짙었지만 올해는 수능 성적이 발표된 당일부터 재수 상담이 쇄도하고 있다.

종로학원은 12월부터 일찌감치 재수를 결정한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재수 선행반’을 설치했으며 올해는 작년과 달리 학부모와 수험생들의 문의가 벌써부터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재수생 수를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는 수험생 본인이 자신의 실력을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했다고 느끼는 억울함이 꼽히는데 성적표를 받자마자 충격을 받거나 수긍할 수 없다고 반발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고 학원측은 설명했다. 김용근 종로학원 평가이사는 “아슬아슬하게 등급이 갈라졌을 때 받아들이기 힘들어 재수에 대한 욕구를 강하게 느끼는 학생들이 많다”며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2 009학년도에는 등급이 세분화할 것이라는 기대도 재수에 대한 욕구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성학원 이영덕 평가이사는 “모두 1등급을 받았지만 수리 가 영역에서 4점짜리문제 하나를 틀려 지망하던 상위권대 의대 등을 그대로 포기하게 된 학생도 있다”며“억울하다는 생각 때문에 올해 전형을 아예 포기할지 여부를 상담하려는 학생들이 몰리고 있어 주말까지 출근해야 할 정도”라고 전했다.

실제로 일선 학교 교실에서도 충격을 받거나 주관적인 억울함으로 재수 욕구를 강하게 느끼는 학생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여의도고 김모 군은 “수리 가에서 실수로 한 문제 틀리고 2등급으로 밀렸다”며 “연고대 정시모집에서 수리 가의 1∼2등급 차이는 언어, 외국어를 합친 것보다 더 크다. 서울대 등 상위권 대학에 원서를 넣기도 어렵게 돼 성적표를 받자 마자 구겨서 주머니에 넣어버렸다”고 말했다.

한성고 이모 군은 “주로 중위권에 속하는 친구들이 언어 영역에서 점수 1∼2점 차로 등급이 떨어진 친구들이 많고 등급이 떨어져서 원했던 대학에 지원할 수 없게 된 친구들이 꽤 있다”며 “그런 이유로 주변에서 재수해야겠다고 하는 친구들이 굉장히 많다”고 했다. 중동고 이모 군도 “1∼2점 차이로 등급이 떨어져 버리는 바람에 수시모집 최저학력 기준에 들지 못한 친구들이 주변에 여러 명 있는데 모두 재수하겠다고 한다”고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