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감영 복원 어떻게, 복원방법 팽팽
전라감영 복원 어떻게, 복원방법 팽팽
  • 소인섭
  • 승인 2007.12.06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감영 복원사업이 관광유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문화적 공간을 함께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과 역사적 사실대로 순수하게 복원해야 한다는 입장이 여전히 팽팽하다.

6일 전주문화재단(이사장 장명수)이 주최한 제15차 국밥 문화포럼에서 주명준 전주대 누리사업단장은 “전라감영 사업이 정비가 아니라 전주 고지도에 나타난 관아건물을 복원하는데 충실해야 하고 전주부성의 옛 모습을 복원하는 방향으로 개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풍남문에 걸린 현판에서 보듯 ‘호남제일성’은 전주부성이 호남지역에서 제일이란 뜻이므로 역사적 위상과 걸맞도록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전주시가 감영을 역사 존·한브랜드 존·광장 존으로 설계한 것은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원형복원에서 벗어나는 것이므로 후손들에게 문화재를 잘못 전달하게 되는 것이 된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패널로 참석한 노병덕 전주시 시정발전연구소 연구원은 “감영이 전남북과 제주도까지 관할하는 행정기관인 만큼 전주시와 도가 함께 사업에 참여해야 한다.”면서 “복원사업을 통해 구도심을 활성화하는 방법도 함께 강구돼야 하는데 문화공간을 들이는 것이 그 답이다.”고 말해 앞서 발제한 주 단장과 배치되는 발언을 했다. 또 사업구역이 너무 큰데다 중심 상업지역에 위치해 있고 선화당 소실로 원형 복원이 쉽지 않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또 패널로 나온 이종민 전 전주전통문화중심도시 추진단장은 “문화공간으로 활용하자는 지자체와 순수 역사적 복원을 반대하는 주변 상인들이 엄존하는 상황에서 사실적 복원만을 반복 주장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국토연과 원광대 주최 공청회에서도 복원사업을 정부 핵심사업으로 선정하자는 주장이 묵살된 것에서 알 수 있듯 정부의 태도가 미온적이다. 때문에 주민을 설득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일본의 가나자와 성과 같은 사례를 적극 발굴, 홍보를 한다면 가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포럼에 참가한 한 시민은 “대선 후보들의 공약사항을 보면 예술분화분야는 핵심에서 항상 빗겨나 있다. 경제가 항상 우선이다.”면서 대선 주요 후보들의 공약사업으로 넣는다면 효과적인 대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단장은 대선공약화는 시기적으로 늦은 감이 있으므로 내년 총선용으로 사업을 진행하자고 한 발짝 물러섰다.

한편, 전라감영 복원을 위해서는 전북도가 가져간 복원비 500억 원을 다시 내 놓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시선을 끌었는데 장명수 이사장은 "복원 문제가 이처럼 겉돌고 있는 것은 추진 주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면서 "특히 도가 복원 명목의 자금을 슬그머니 청사 신축비로 써버렸다."라고 비난했다. 또 그는 “도와 시가 떠넘기기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다 국가예산을 끌어오기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당분간 복원이 어려울 것.”이라고 비관론을 전개했다.

이에 대해 이상은 도 전문위원은 “당시 교부세 500억 원은 도청사 신축비 마련을 위해 중앙에 지원을 요청해 이뤄진 것으로서 기념물로 지정한 감영지 부지를 매도해 청사건립비로 사용이 어려워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으로서 행정절차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인섭기자 iss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