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범 전북대 박사 '젊은 과학자상' 수상
김기범 전북대 박사 '젊은 과학자상' 수상
  • 송영석
  • 승인 2007.11.0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수의과대학 BK21사업단 질환동물모델팀에서 박사후 연구원(Pos-Doc)으로 활동 중인 김기범 박사가 최근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된 제45회 JSAO&제2회 IFAO 학술대회에서 ‘젊은 과학자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인공장기관련 학회 중 제일 큰 규모로 김 박사는 2편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김 박사가 수상한 연구논문은 인공 폐 개발을 위한 연구로 급성호흡부전환자의 호흡을 보조하기위한 호흡보조장치(인공 폐·Artificial lung)로 급성호흡부전 치료 기술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다.

이 연구주제는 공학적 연구내용으로 아직까지는 임상에 적용하기에는 이르지만 현재 김 박사는 수의과대학 BK21사업단 질환동물모델팀(팀장 수의대 강형섭 교수)에서 임상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김 박사가 연구하고 있는 이 연구주제가 완성된다면 기존의 인공심폐기의 문제점을 극복하여 급성호흡부전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범 박사는 전북대 화학공학과(1997년)를 졸업하고 동 대학 화학공학과(2004년)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전북대 BK21사업단 질환동물모델팀에서 Post-Doc과정에 있으며 의대 흉부외과학교실에서 박사과정에 재학중이다.

송영석기자 serg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