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봄 가뭄 급수대책 비상
완주군, 봄 가뭄 급수대책 비상
  • 완주 배청수기자
  • 승인 2001.05.0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은 지난 연말부터 계속되고 있는 가뭄으로 인해 보리와 양파, 마늘 등 농작물 피해가 발생되고 상수원의 수질이 악화됨에 따라 농업용 관정개발을 앞당기고 들샘 및 하천굴착 등 추가용수원 개발에 주력하는 등 상수원의 수질보호 및 갈수기 물 공급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완주군에 따르면 올 4월말 현재 관내 저수량은 77.8%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달 한달동안 강우량이 적을 경우 모내기 이앙과 본답급수 등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고산과 비봉, 화산 등 고지대 6개면 지역은 비가 내리지 않을 경우 본답급수 이후 부분적인 용수부족 현상에 시달릴 것으로 보이며 평야지대의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저수지의 무분별한 방출 등으로 인해 상수원의 수질악화 등이 초래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군 이달부터 봄 가뭄 해갈시 까지 절수와 저수, 용수원 개발의 3대 범국민가뭄극복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8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입, 16개소의 수리시설을 보수하고 2개소의 취입보를 보수할 방침이며 올 한해대책으로 마련한 대형관정 3공과 소형관정 150개소의 개발사업을 앞당길 계획이다.

군은 또 가뭄이 장기화 될 경우 가뭄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관정과 들샘, 하천굴착 등 추가용수원을 개발한뒤 단계적으로 1천10개소의 관정개발사업을 벌여나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현재 봄 가뭄으로 인한 밭작물 피해가 지역 곳곳에서 발견됨에 따라 농업기반공사측에 농업용수 공급을 긴급 요청했다"며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물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저수량을 방출하고 관정개발 등의 추가용수원 확보에 행정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