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례시장 인근 노점상 처리에 '골머리'
삼례시장 인근 노점상 처리에 '골머리'
  • 완주=배청수기자
  • 승인 2001.05.0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삼례읍 삼례시장 주변도로를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생계형 노점상 처리문제가 완주군의 새로운 골칫거리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매 5일마다 삼례장이 개설될 경우 인근 전주와 익산 등지로 부터 몰려든 노점상들로 북새통을 이루게 되면서 교통장애 및 소음공해 등을 호소하며 강제철거를 요구하는 주민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노점상들의 반발 역시 만만치 않게 전개되고 있어 그 처리문제가 난관에 부딛치고 있다.

완주군은 지난 4일 새벽 삼례시장 인근 도로를 따라 형성되고 있는 70여개소의 생계형 노점상 처리를 위해 건설과를 비롯한 산하 공직자 100여명과 경찰지원 병력 등을 투입하고 노점상들의 자진철시를 유도한바 있다.

이 과정에서 노점상들은 완주군이 요구하고 있는 전면적인 철시는 받아들일수 없다고 못박고, 다만 도로를 통행하는 차량과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주도로와 이면도로의 연결부분 만큼은 비워놓겠다고 약속, 행정과 경찰의 강제철거로 인한 1차 충돌은 피할수 있었다.

그러나 완주군의 고민은 전주와 익산 등 외지인들로 구성된 70여 노점상들이 언제까지 이같은 약속을 이행할 것인가와 인근지역 상가 및 모텔, 그리고 주민들의 철거민원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가에 쏠려 있다.

주민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찰과 합동으로 강제철거 조치를 단행해야 하지만, 불어날 때로 불어난 생계형 노점상들의 집단반발 역시 무시할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대응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완주군의 한 관계자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에 빠진 꼴이지만, 향후 사태를 주시하면서 군 방침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며 "노점상들이 더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방지함과 동시에 자진철시를 유도하면서 강제철거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