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이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사용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인터넷 이용은 주당 평균 10.2
시간이며 초등학생도 10명중 6명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할 줄 알고
있었다.
통계청은 5일 전국 3만 표본가구내 6세이상 가구원 8만명을 대상으
로 실시한 `정보화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정보화실태 조사가 별도로 이뤄진 것은 올해가 처음으로 통계청은
매년 조사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2가구당 1가구 컴퓨터 보유 컴퓨터 보유가구 비율은 전체 가구
의 53.8%였고 100가구당 컴퓨터 보유대수는작년 50대에서 올해 58
대로 늘었다. 지역별로는 울산이 65.3%로 가장 높았고 서울 63%, 경
기 59.5%의 순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전남(36.7%), 경북(39.9%),
충남(41.1%)등은 보유율이 낮았다.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보유율이 높았고 가구주의 직업별로는 전문직
(80.1%)과 사무직(75%)이 높은 반면, 농림어업직은 26.7%로 가장 낮
았다.
◆하루평균 2시간 컴퓨터 사용 컴퓨터 사용시간은 하루 평균 2시
간, 1주일 평균 13.4시간이었고 남자가 주당 15.3시간으로 여자의
11.2시간보다 길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주당 17.8시간으로 가장
길고 15∼19세 14.1시간, 30대 13.4시간의 순이었으며 20대중 10%
이상이 하루평균 6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었다.
인터넷 이용시간은 1주일 평균 10.2시간이었고 남자, 대학생, 20
대, 사무직에서이용시간이 길었다. 연령별로는 20대 12.9시간, 15∼
19세 10.5시간, 30대 10시간, 40대 8.7시간, 50대 8.3시간, 60세 이
상 7.6%의 순이었다.
◆초등학생 10명중 6명이상 인터넷 이용 6세 이상 인구중 컴퓨터
를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은 58.7%로 97년의 39.9%, 작년51.6%에 비
해 크게 늘었다. 연령별로는 15∼19세가 98.3%, 10∼14세 97.9%로
10대의비율이 높았으나 60세 이상은 4.2%, 50대는 17.1%에 불과했
다.
컴퓨터 사용가능자중 90.2%가 인터넷을 이용할줄 알고 있었고 초등
학생도 65%가인터넷을 사용할 줄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오락이 가장 인기 인터넷 이용부문은 게임.오락이 55.7%
로 가장 많았고 전자우편 53.9%, 정보검색52.2%, TV.음악감상 등 여
가활동 25.9%의 순이었다. 인터넷을 통한 게임.오락은 초등학교 재
학생의 경우 전체 인터넷 이용분야중 94.4%, 6∼9세는 96.2%에 달했
다.
소득이 높을수록 예약, 물품구입과 직장업무수행이 인터넷 이용부
문중 상위를차지했고 소득이 낮을수록 게임.오락과 대화실(채팅)비
율이 높았다. 정보검색과 여가활동은 모든 소득계층에서 비슷하게
나타났다.
◆소프트웨어 구입비용 가구당 5만원 미만 컴퓨터 보유가구중 최
근 6개월간 소프트웨어를 구입한 가구비율은 37.7%이며 구입비용은
5만원 미만이 18.7%로 가장 많고 5만∼10만원 9.5%, 10만∼20만원
4.5%, 20만∼50만원 2.1%였으며 50만원 이상도 2.8%나 됐다.
전화모뎀 사용에 따른 지출비용은 1만∼2만원이 32.7%로 가장 많았
고 1만원미만28%, 2만∼3만원 20.7%의 순이었다. 인터넷 전용회선
지출비용은 3만∼5만원이 73.2%로 대부분이었고 2만∼3만원이
20.8%, 5만원 이상 3.3%, 2만원 미만 2.6%였다.
◆전자상거래 이용률은 15.3%에 불과 인터넷 이용자중 최근 6개
월간 인터넷 상거래를 통해 물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비율은
15.3%에 불과했다. 소득별로는 월평균소득 450만원 이상 가구의 가
구원은20.7%가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반면, 100만원 미만 가구의 가
구원은 11.5%로 이용률이 비교적 낮았다.
인터넷 상거래 이용자들의 거래횟수는 6개월간 1∼2회가 51.9%로 가
장 많고, 이용금액은 10만원 미만이 31.7%로 다수였으며 대금결제방
법은 신용카드가 53.7%로 빈도가 가장 높았다.
이밖에 정부의 정보화 지원사업중 희망사항은 인터넷 설치 및 유지
비용 인하가34%로 가장 많았고 컴퓨터 구입 지원확대 23.1%, 정보
화교육 확대 19%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