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연계형 맞춤교육 절실
취업 연계형 맞춤교육 절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2.2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대학 졸업생들의 심각한 취업난 해소를 위해선 ‘취업 연계형 맞춤교육’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역혁신협의회 과학기술·인재개발 분야 분과위원들은 25일 오전 10시30분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지역혁신 발전 5개년 계획’을 심의하고, 지방대 졸업생의 고용촉진 세부전략 등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이른바 ‘취업 연계형 맞춤교육 확대’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됐다.

 매학기당 2학점 이상의 기업체 현장실습을 추진하는 ‘프로젝트 학점제’나, 매년 10% 이상의 교과 과정을 수시로 변화시키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1사1전담교수제와 같은 지역별·대학별 ‘가족회사 제도’ 도입 등이 그 대안으로 제시돼 관심을 끌었다. 또 지방대 졸업생의 취업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산업교육단지 조성, 대학졸업 요건에 산학협력 실적 포함, 학부 1·2학년부터 대학원 실험실 입실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산자부와 한국산업기술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 등에서 이미 실시 중인 ‘현장실습 학점제 인턴십’ 활성화도 검토해 볼 사안으로 지목됐다. 전북지역에서는 실행에 어려움이 뒤따르지만 전경련은 물론 대다수 기업체에서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이공계 대학을 중심으로 현장실습 과목을 학기 단위로 협력기업체에 파견하여 집중적인 실무중심의 실습을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또 청년 실업과 현장 구인난 해소 차원에서 전북의 핵심인력과 미래인력을 양성하는 인재사관학교 기능의 ‘전북인재개발원’을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돼 관심을 끌었다. 우석대 이병렬 교수(분과위 위원장)는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재양성은 지방대학의 활로와 직결된다”며 “프로젝트 학점제 확대 등 여러 대안을 심도있게 논의, 분과위 차원에서 앞으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