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유치 차별전략 필요
공공기관 유치 차별전략 필요
  • 승인 2004.03.0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사업이 조금씩 가닥이 잡히고 있다. 그동안 막연히 공기관을 분산해야 한다는 선언적 의미로만 일관해온 정부가 행정수도 이전과 함께 충청권은 공공기관 이전 대상에서 제외할 방침이어서 전북은 상대적으로 절호의 호기를 맞게 되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방법이 나온다 할 지라도 정작 수용할 지역의 수용자세가 확립되어 있지 못하면 이것은 그림의 떡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잡은 고기를 놓치는 결과를 초래할 지도 모른다.

 실로 행정수도 이전 사업이 가시화되고 지방분권화 작업이 제대로 이뤄진다면 많은 공공기관이 서울에 집중해 있을 필요는 없다. 특히 우리 나라처럼 수도권이 전체 인구의 45%를 차지, 수도의 기능이 마비되고 도시환경이 극도로 위협을 받는 상태에서 이것을 그대로 방치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한 일은 아니다.

 그래서 정부가 행정수도 이전문제를 거론하고 나온 것으로 알고 있으나 어쨌든 수도권의 공공기관 이전문제는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나 수도권의 과밀화 방지를 위해서 절실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문제는 전북의 공공기관 유치계획이 과연 확실하고 치밀하게 이행되고 있느냐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충청권이 배제되고 있다고 해서 전북에 어느 정도 유리한 점은 있다고 본다. 그렇지만 이것만으로 우리가 확신을 가져서는 아니 된다. 무엇인가 특별 조치를 강구하지 않는 한 우리는 닭 쫓든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되지 않을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고속전철의 개통과 함께 전국이 반나절 권이 되었다. 그렇다면 과거 우리와 경쟁이 되지않던 경남이나 대구도 이제는 우리의 막강한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렇게 될 때 문제는 더욱 심각하게 된다. 비록 충청권과 가깝다는 안일한 자세로 대할일만은 아니다.

 우리는 이른바 33+α전략은 세우고 있다고 보나 이것은 다른 지역도 이와 같은 전략은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차별화하고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이번 공공기관 유치에서도 고배를 마실지 모른다. 먼저 우리가 취할 것은 손자의 병법처럼 상대방을 알고 나를 아는 자세로 차별화 전략만이 이 문제의 승산을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