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비중있게 반영돼야
새만금 비중있게 반영돼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3.0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사업을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동북아 경제중심 기반 구축’의 단일사업으로 비중 있게 반영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정부는 국토개발의 헌법과 같은 최상위 계획인 제4차 국토종합계획(國綜: 2001∼2020년)을 수정키로 하고 이의 초기 실행계획인 신국토관리전략(2003∼2007년)도 전면 보완하는 작업을 추진 중에 있다. 국종(國綜)의 대수술은 세계경제의 개방화, 지방분권화, 산업의 지식기반화 등 급변하는 시대적 조류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의 방조제 완공과 주변의 기업도시 건설이 거론 되는 새만금사업이 국종 수정안에서 구체적으로 무게 있게 다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부가 지난 2000년 1월에 확정 공고한 제4차 국종은 “새만금 관련사업은 중앙정부의 정책결정을 반영하여 추진한다”고 되어 있다.

 또 국토연구원이 올해 초 내놓은 신국토관리전략 실행(안) 역시 ‘전북편 발전방향’에서 “새만금 개발방향 정립과 친환경적 토지이용 계획 수립을 추진한다”고 간략히 언급, 시대 변화에 맞는 재조명 작업이 이번 기회에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실제로 전북도는 지난해 7월 ‘신국토관리전략 전북 발전방향’과 관련, 동북아 경제중심의 신거점에 새만금 내부토지이용 구상을 포함하고, 전주·군장권과 연계한 환황해권의 신산업 초광역 클러스터 거점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적시,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또 열린우리당도 17대 총선 공약을 통해 1천만평 규모의 기업도시를 건설하겠다고 강조, 새만금사업의 중요성을 거듭 확인해 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동북아 경제중심 기반 구축이 인천·부산·광양항의 경제자유구역과, 제주 국제자유도시 중심으로 이뤄져 중부권의 잠재력을 묵살한 채 소외와 불만의 목소리만 키워왔다”며 “기업도시 건설 등을 감안한 중부권 초광역 클러스터 형성 차원에서도 새만금이 새롭게 다뤄져야 할 때”라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