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지구 외지인 투기장 전락하나
새만금지구 외지인 투기장 전락하나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3.0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땅값이 들썩이고 있다는 여론에 따라 새만금지구 토지시장 실태조사에 전격 착수했다. 이들 지역은 토지 거래가 뜸한 채 호가만 치솟고, 외지인들의 매물 입질도 적잖아 외지인들의 투기장 전락을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이번 조사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일 전북도에 따르면 충남 일부 지역과 도내 새만금지역의 토지시장이 불안하다는 여론이 있어 이날부터 군산시와 김제시, 부안군 등 3개 시·군 새만금지구의 토지시장 동향을 면밀히 원인분석하고 검토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조사 결과 땅값 급상승 등 불안요인이 있을 경우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요건에 따라 새만금지구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새만금지구는 정부의 방조제 완공 방침과 관광거점 개발 방침이 알려지면서 매물을 찾기 힘들며, 토지주들이 부르는 호가(呼價)만 급상승하고 있다는 현지 부동산 관련업계의 전언이다.

 방조제를 통해 육지로 연결되고, 해양관광단지가 조성될 계획이 알려진 고군산군도 일대 역시 실거래는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호가가 최근 수 년 사이 2배 이상 뛰었다는 후문이다. 새만금지구와 가까운 김제시와 부안군 일대에서도 거래가 뜸한 상황에서 땅값이 들썩이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일부 지역은 외지인들의 매물 구입 발길마저 잦아지는 등 토지시장의 잠재적 불안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실제로 군산시내 토지거래의 18.5%(지난해의 경우 총 9천757건 중 1천804건)가, 김제시의 18.9%(1천463건)가 각각 서울 등 전북 이외 출신의 외지인들이 땅을 구입한 사례였고, 부안지역은 5천750건 중 26.2%(1천505건)가 여기에 속했다.

 부동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개발정보에 밝은 외지인들이 토지를 대거 사들인 뒤 비싸게 되파는 ‘치고 빠지기식 투기’가 가장 큰 문제”라며 “토지시장 안정대책과 함께 외지인 투기차단 대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