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가 브리핑
전북 정가 브리핑
  • 이병주 기자
  • 승인 2004.03.0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세환씨

 장세환 전 정무부지사는 8일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능력있고 소신있는 정치인의 중앙무대 진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 전부지사는 특히 지난 대선과정에서 노무현대통령후보의 언론특보를 거치면서 쌓은 중앙정치권의 인맥 등을 피력하며 당내 공천경쟁자들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또 열린우리당이 총선에서 압승하기 위해서는 경선과정부터 깨끗하고 공정한 경선이 요구된다며 경쟁후보들에게 선거법 준수및 상대후보 비방금지 등 클린선거 동참을 촉구했다.

 장 전부지사는 또 국회에서 선거법 처리가 늦어지는데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총선 예비후보자들의 선거운동 보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윤덕씨

김윤덕 전주비전연구소 대표는 8일 불법대선자금과 관련 정치인 수사를 총선후로 미뤄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검찰이 불법대선자금 수사와 관련 중간발표를 하면서 정치인에 대한 수사를 총선이후로 보류했으나 이는 재검토돼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대통령을 포함 여야의 모든 정경유착 의혹을 원칙에 입각해서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또 야당이 편파적 수사를 운운하며 불법대선자금관련 범죄를 면피하려고 해서는 절대 안된다며 이러한 태도는 정경유착 근절을 지연시킬 뿐이라고 역설했다.

 또 대다수 주민들은 총선전에 불법대선자금 문제가 매듭돼 불량정치인이 유권자의 선택에 혼란을 주지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영자씨

박영자 열린우리당 중앙위원은 8일 참여정부의 국정 방향은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에 있다면서 행자부는 지방분권의 정신을 살려,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중앙집권적 사고에서 기인한 부당한 인사 간섭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박위원은 이를 위해 참여정부는 지방분권특별법, 지역균형발전특별법, 신행정수도이전특별법 등 3대 지방살리기 특별법을 제정했다면서 그럼에도 행자부는 올해 1월1일부터 지방 5급 승진예정자의 50%는 시험, 50%는 심사로 결정하도록 관련 법을 개정한 데 이어, 5급 승진 정원의 30%를 행정고시 출신으로 충원하는 방안을 추진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행자부의 이러한 인사방침은 지자체의 인사권을 침해라고 말했다.

▲이용호씨

이용호 민주당 남원순창지역 공천자는 8일 깨끗하고 모범적인 선거운동으로 본선에서 승부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 공천자는 이날 도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선에서 승리한 것은 시대적 흐름이 깨끗하고 정직한 사람을 원하기 때문이라며 유권자들은 서로 비방하고 싸우는 정치에 신물이 나 있는만큼 상대방의 약점을 잡아 공격하기보다는 정책으로 당당히 승부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남원순창지역 경제는 어려운 상태라며 앞으로 공약은 이 부분에 맞출 것이라며 핑크빛 공약을 남발하기 보다는 현실성 있는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공천자는 또 이번 총선은 정치개혁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아름다운 축제로 승화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황세연씨

황세연 민주당 익산을 지역 공천신청자는 8일 이협의원에게 청문회식 토론회를 제안했다.

 황 신청자는 정치신인들이 정계에 진출하기는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만큼이나 여렵다면서 정치신인들이 지명도를 높이고 시민들에게 후보자들 알리기 위해서는 청문회식 토론회를 거친후 여론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토론회는 공개된 장소에서 인터넷방송이나 케이블방송을 통해 생중계되어야 한다면서 가급적 많은 시민들이 토론회를 관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토론회는 토요일이나 오후 늦은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타당하다면서 이의원은 이러한 제의를 받아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최규성씨

최규성 열린우리당 김제지역 공천신청자는 8일 김제·완주 선거구 획정에 반대한다며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최 신청자는 몇몇 정치인들의 이해관계에 의해 단독선거구였던 김제선거구가 사라질 위기에 있다면서 특정후보를 유리하게 만드는 정략적 발상과 결과는 고스란히 김제시민의 피해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 신청자는 또 선거구획정은 지연적 경계와 문화, 관습 등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면서 지리·생활적으로 전혀 무관한 김제, 완주를 하나의 선거구로 묶는 것은 완전 무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