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도 특별재해지역 지정 촉구
도내도 특별재해지역 지정 촉구
  • 김경섭 기자
  • 승인 2004.03.0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발생한 폭설로 인해 익산과 완주·진안 등 3개 시·군지역도 폭설피해가 심각한 충남·북지역과 함께 10일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9일 노무현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허성관 행정자치장관 주재로 각 부처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10일 재해대책위원회를 열어 특별재해지역을 심의, 결정한 뒤 노무현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가급적 서둘러 선포하는 절차를 밟기로 방침을 결정했다.

 정순균 국정호보처장은 이날 국무회의후 부리핑을 통해 “피해가 가장 심각한 시·도는 충남·북과 경북도, 대전시이고 일부 전북”이라며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큰 문제가 없는 한 10일 특별재해지역 선포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북도도 이날 정부에 도내 3개 시·군지역을 특별재해지역으로 지정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특별재해지역으로 지정되면 이재민에게 특별위로금이 지원될 뿐만 아니라 과채류는 일반재해 보상 단가인 ㏊당 280만원보다 2배 가까운 514만원을, 농축산물 피해시설 복구비도 상향조정돼 각각 지원 혜택을 받게 된다.

 한편 지난 4∼6일 중부지역을 강타한 폭설로 익산과 완주, 진안지역 178농가 비닐하우스 312동(57.2ha)가 파손되고 105농가의 수박과 딸기·상추 등 농작물 13.2ha, 닭 1만6천 마리가 폐사하고 축사 100동이 파손 되는 등 총 26억7천만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

 한편 전북도는 이날 군부대와 전북경찰 등 각 기관·단체 등을 동원해 폭설피해지역에서 복구작업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