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도 주민 초강수 안팎
위도 주민 초강수 안팎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3.09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센터 유치를 찬성해온 주민들이 군산시 편입을 요구하는 청원서 제출 등 초강수 카드를 꺼내들고 나왔다.

 정영복 위원장 등 위도지역발전협의회 회원들은 9일 오후 지역발전협의회 사무실에서 협의회를 개최하고 크게 두 가지 사안에 대해 뜻을 같이 했다. 첫 번째는 향후 9월께로 예정되어 있는 합법적인 주민투표와 관련, 부안군으로 할 께 아니라 위도지역으로 한정해 실시해야 한다는 ‘위도 주민투표 실시’다. 이는 원전센터 유치에 있어 부안군민과 도민 전체적으로 추진할 경우 승산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과, 현안과 가장 밀접한 지역민은 위도인 만큼 그 당사자들의 의지를 가장 존중해야 한다는 뜻이 담겨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협의회는 이를 위해 이날부터 3월말까지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행자부와 산자부 등 관련 중앙부처는 물론 전북도와 부안군 등에 탄원서를 제출하겠다고 배수진을 치고 나왔다.

  정영복 위원장은 지난해 9월 비슷한 입장을 밝힌 바 있고, 이후에도 군산 편입 주장을 시사해왔다. 정 위원장은 지난해 9월 군수집단 폭행 사태가 빚어지자 “원전센터 유치를 찬성하는 사람들 의견이 무시된 것”이라며 “위도를 인접한 군산시에 편입시켜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당시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안군민 모두가 원전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며 “전체 인구 가운데 과반수가 원전 유치를 찬성했던 군산시에 위도를 편입시키는 것도 사태를 해결하는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처럼 강하게 의지를 표명한 적은 없었으며, 아예 탄원서 제출을 위한 주민 서명 등 실력행사에 들어가겠다고 강조하고 나와 향후 원전센터 국면의 새로운 전기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협의회는 또 행정구역 군산시 편입 추진을 강력히 주장하고 나왔다. 부안군의원 대다수가 원전센터 유치를 반대하고, 군수를 압박하는 상황에서 행정구역을 부안군으로 한 원전센터 유치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협의회는 군산시 편입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부안군의회에 제출하고, 부안군의회가 이를 부결할 경우 아예 행정소송으로 대응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 군의회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남 영광군에 속해 있던 위도가 전북 부안군으로 편입된 것은 1963년이다. 불과 20여km 떨어진 영광 원자력발전소에서 흘러나오는 온배수로 어장이 파괴됐지만, 위도 주민들은 아무런 피해 보상도 받지 못했다. 행정구역이 다르다는 이유에서다. 큰딴치도·작은딴치도 등 7개 섬이 잇따라 산처럼 늘어서 있어 붙여진 이름이라는 위도면 치도리 앞 칠산바다는 ‘영광굴비’의 본향이었다. 서해안 ‘3대 파시’ 가운데 하나가 들어설 정도로 30여년 전만 해도 조기가 지천이었지만, 지금은 새우와 멸치, 실치 정도만 특산물 대접을 받고 있다.

 위도 주민들은 이런 가난의 대물림을 끊기 위해 원전센터 유치를 선택했으나 부안군민들의 반대로 꿈을 이루지 못한다면 아예 행정구역을 바꾸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친 셈이다. 행정구역 개편은 군의회에서 처리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군의회에서 이를 처리해 줄지는 의문. 따라서 원전센터를 둘러싼 행정소송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