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시 수도권 허용 여부 논란
기업도시 수도권 허용 여부 논란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3.2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도시의 수도권 허용 여부를 놓고 정부의 정책이 오락가락, 지역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전국경제인연합회의 기업도시 건설 제의와 관련, 기업의 자족도시 건설 여건이 충족 되는 곳이라면 수도권에도 이를 허용해 주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이헌재 부총리 겸 재경부장관은 지난 22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가진 간부회의에서 “수도권이라도 베드타운 기능에 머물러 있는 곳 등은 그대로 내버려두기보다 기업도시로서 기능이 필요하다면 이를 탄력적으로 허용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정부가 당초 “기업도시를 수도권 내에 건설하는 것은 수도권 집중 문제 뿐 아니라 개발효과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다”며 “재계 요구는 있지만 수도권 내 기업도시는 허용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한 것과 배치 되는 것이다.

 지역민들은 “균형발전을 외치면서 기업도시를 수도권까지 허용한다면 앞뒤가 맞지 않는 행정”이라며 수도권 허용 불가론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도의 한 관계자도 “기업도시는 균형발전 효과가 뛰어나다”며 “참여정부가 강조하는 균형발전과, 기업여건이 좋은 지방의 산업단지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도는 기업도시 건설에 대한 전경련의 의지가 확고하고, 재경부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이 분명한 만큼 200만평 가량의 미분양 산업단지가 있는 군장 등 군산지역과, 지자체 차원에서 기업도시 유치에 강력히 희망하고 있는 익산 북부지역을 적합지로 적극 홍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 한계수 정무부지사는 지난 22일 전경련 기업도시 추진 관계자와 만나 도의 의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기업도시 유치의 최대 관건은 참여기업인 만큼 대기업의 전북 투자를 유도할 여러 여건조성과 인센티브 제공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