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변수 주목
4.15 총선변수 주목
  • 이병주 기자
  • 승인 2004.03.2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대 총선 후보등록일이 오는 31일과 내달 1일로 다가오면서 여(與) 견제심리와 1인2표제, 탄핵철회론 등이 선거전의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여기에 후보자의 재산·병역·납세·전과공개 등도 사실상 실종상태에 빠진 인물·정책선거를 복원해 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4일 지방정가에 따르면 탄핵정국이후 지역민심이 급속히 열린우리당으로 쏠린 가운데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열린우리당에 대한 ‘견제심리’ 발동여부가 초미관심이다. 도내 우리당 후보들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전역에 걸쳐 승승장구하고 있다. 인지도가 처지는 정치신인들도 야당의 중진들보다 지지율이 앞서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1당 차지는 물론 과반의석 확보도 어렵지 않을 추세다.

 그런 만큼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유권자의 견제심리가 자극받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역대 선거에서 약자임을 호소하며 유권자에게 힘을 실어달라는 야당의 전통적인 선거전략이 종종 먹혀온 게 사실이다. 야권은 이 점을 노려 견제심리 확산을 꾀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열린우리당이 의석을 많이 얻으면, 노무현 대통령의 독단적인 국정운영은 극심해질 것”이라며“이러한 개혁독재를 집중 홍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이 열린우리당의 공천잡음과 의원직 사퇴철회 등을 연일 비난하고 나선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우리당이 ‘오만하다’는 이미지를 줄 경우 견제심리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계산에서다. 우리당도 이런 분위기를 경계하고 있다.

 또 지역구 후보와 정당 투표를 분리하는 ‘1인2표제’ 부각이다. 야권은 ‘1인2표제’의 취지를 집중 선전, ‘탄핵역풍’을 헤쳐나간다는 전략이다.

 유권자의 탄핵반대 여론을 정당 투표로 흡수, 지역구 선거에 충격을 차단하겠다는 계산이다. 그러나 1인2표제가 첫 도입된 2002년 지방선거에서 특정정당이 압도적 득표를 했던 점을 감안하면 분리투표가 어렵다는 견해가 만만치 않다.

 여기에 야권내 ‘탄핵철회’ 논란도 불똥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사안이다. 우리당 고공비행이 지속된다면, 탄핵철회 논란은 민주당 지지세력의 이탈을 가속화 시킬 우려가 높다.

 또한 후보등록과 함께 공개되는 학·경력, 재산, 병역, 납세및 체납, 전과 등 5가지 신고사항은 공식 선거레이스 초반의 핵심변수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분당과 우리당 창당에 따라 정치신인들이 대거 등장한 반면 이들에대한 정보가 턱없이 부족한 상태에서 후보자 신상정보 공개는 유권자들에게중요한 판단기준을 제공할 것이라는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이 가운데 납세및 체납기록 공개는 상당한 파급력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