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경제구역에 기업도시 검토 발끈
광양경제구역에 기업도시 검토 발끈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3.2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도시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처럼 각 시·도마다 과열 유치전에 돌입한 가운데 정부의 방침도 뚜렷하지 않아 혼선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정부는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에 기업도시 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알토란 사업 광주·전남 밀어주기 아니냐”는 지역민들의 반발이 일고 있다.

 정부는 경제자유구역내 전남 순천의 신대지구에 산업단지·관광지 개발과 연계해 오는 2006년까지 민간 부문의 기업도시를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재경부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그는 “인천,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은 이미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기 때문에 경제자유구역내 기업도시 유치는 광양만권에 국한할 전망”이라고 설명, 전북도를 바짝 긴장케 하고 있다.

 재경부 관계자는 “정부가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것 외에 최근 기업도시 건설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측과 연계해 개발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언급, “경제자유구역에 이어 기업도시 등 균형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사업을 모두 전남에 밀어주는 것 아니냐”는 지역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만약 기업도시가 전남에 건설될 경우 인근의 전북에 새로운 기업도시를 건설하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울 것으로 보여 전북도 차원의 명확한 진상파악과 입체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또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기업도시 건설 후보지에서 수도권을 배제한다고 말했다가 다시 수도권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을 바꾸는 등 기업도시 정책의 혼선이 가중되고 있다.

상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 발족,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 개최 등 전남이 새로운 발전적 전기를 마련해 가고 있는 데 비해 전북은 원전센터 문제로 갈등을 겪는 등 모멘텀이 전혀 없다”며 “여기다 기업도시까지 전남으로 가면 극심한 소외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