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권 광역 소각장 공사차량 진입저지
전주권 광역 소각장 공사차량 진입저지
  • 남형진 기자
  • 승인 2004.04.13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의 소음·먼지로 인한 피해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전주권 광역 쓰레기소각장 건설 사업을 놓고 사업부지 인근 전주시 삼천동 안산마을 주민들이 대형 공사 차량으로 인한 소음 및 진동 피해를 주장하며 12일부터 이틀째 공사 차량 진입을 저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주와 김제·완주 지역의 쓰레기 처리를 담당할 전주권 광역 소각장 공사가 중단될 우려를 낳고 있다.

 13일 전주시 삼천동 안산마을 주민들은 “최근 광역 소각장 공사가 본격화되면서 대형 공사 차량들의 통행이 빈발, 주민들의 심각한 피해가 초래되고 있다”며 “전주시가 대책을 마련해 주지 않을 경우 대형 공사 차량 출입을 계속 금지할 것이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대형 공사 차량이 자주 통행하면서 소음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는 것은 물론 먼지 발생으로 불편이 초래되고 있다”며 “좁은 도로를 대형 공사 차량들이 왕래하면서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은 마을 주민들의 사고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형 차량들의 잦은 통행에 따른 진동으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가옥 균열 피해도 염려된다는 것.

 따라서 주민들은 “광역 소각장 진·출입로 공사가 예정된 만큼 대형 공사 차량만큼은 별도의 도로를 개설해 통행시켜 달라”고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광역 소각장 왕복 4차선 진·출입로 개설은 현재 토지 협의 매수가 완료되지 않는 바람에 당장 공사 착수가 어려운 상황이어서 전주시도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전체 도로 예정부지 107필지 가운데 6필지의 토지주들이 협의 매수를 거부, 토지 수용 절차가 진행중이기 때문.

 오는 23일 토지 수용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이지만 토지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돼 도로 공사 착수까지는 상당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주민들이 공사 차량 출입 저지가 장기화 될 경우 자재 반입이 어려워 공사가 중단되는 사태까지 초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광역 소각장 시공사와 해당 지역 주민들간에 협의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주민들과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