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의 관심, 동계오륜과 방폐장
초미의 관심, 동계오륜과 방폐장
  • 승인 2004.04.1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이 도내 전지역구 의석을 석권하면서 당장 부딪히는 문제는 여당인 동시에 다수당으로서 도민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정당답게 전북의 지역사업을 얼마나 추스를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특히 2014년 동계오륜 유치와 방폐장 건립의 해결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동계올림픽은 97년 동계유니버시아드 개최 전부터 장기적 전망을 갖고 추진해 온 도민의 숙원사업이자 지역발전의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뜻깊은 행사이기도 하다. 게다가 이번 총선의 강원도 입지자들은 평창 유치를 한목소리로 내며 이슈화하였다.

 전북도민들은 이것이 정치문제화함으로써 양지역의 갈등만 부채질하는 엉뚱한 결과를 초래할 것을 우려하여 선거기간중 이 문제가 거론되는 것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려고 애썼다. 전국정당과 국민통합을 지향하는 여당의 행보가 이로인해 지장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여당의 앞날에 대한 지역주민의 정성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나 KOC의 얼마 남지 않은 국내 유치지 선정 기일을 두고 이 문제를 더 이상 잠수시켜 놓은 채 소극적인 대처로 일관할 수는 없는 일이다. 명실공히 국회의석 과반수의 힘있는 여당이 된 이상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반대자를 설득하는 방법으로 전환할 때다.

 방폐장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정부에 정식 신청서를 접수하여 승인이 난 상태에서, 반대측이 추진한 주민투표 결과 다수주민의 반대의사가 나왔으나, 정부와 부안군측은 여전히 정부측이 주도하는 주민투표에 의해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이미 열린우리당 후보가 선거에서 방폐장 건립을 주민의사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한 만큼 어느것이 주민의사인가 하는 선택이 남았거니와 다수의 전북도민이 원하고 도지사가 공언해 온 사안을 여당이 뒤집는다고 할 때 초래될 파장이 만만찮을 것이다. 정부정책의 일관성없음과 대안없는 무모함에 대한 비판도 감수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어쨌든 지역발전과 밀접히 연관된 두 가지 사안이 어떤 식으로든 빨리 결말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