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센터·새만금 청와대가 총괄하나
원전센터·새만금 청와대가 총괄하나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5.13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에 사회갈등 업무를 총괄하는 ‘시민사회수석실’이 신설될 것으로 알려져 원전센터와 새만금사업 등 지역현안의 영향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덕수 국무조정실장은 지난 12일 “청와대에 시민사회수석실이 생기면 앞으로 갈등현안 가운데 정치적 해결이 필요한 사안은 청와대가, 행정적인 해결이 필요한 사안은 총리실과 국무조정실에서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실장은 또 “사회갈등의 큰 틀은 청와대에서 결정하고 총리실과 국조실은 집행과 조정의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원전센터와 새만금사업 등 도내 현안들의 향후 진로에 변화가 이는 것 아니냐며 전북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원전센터의 경우 이달 말까지 주민청원을 받고 오는 9월15일까지 자치단체의 예비신청을 접수한다. 정부는 원전센터 건립을 위해선 부안 외에 다른 지자체의 예비신청이 꼭 이뤄져야 한다고 보고 여러 혜택을 담은 특별법 제정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만금사업의 경우 이미 방조제공사가 막바지에 접어든 만큼 향후 논란의 소지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총선이 끝난 만큼 환경 문제를 둘러싼 논란의 재현이 우려되며, 올 연말에 윤곽을 드러낼 ‘토지이용 방안’ 용역 결과에 따라 상당한 진통이 예고된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갈등조정의 사령탑 역할을 할 경우 원전센터와 새만금사업 향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긍정적 시각을 표출하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방조제를 완공하겠다고 밝힌 상태이고, 원전센터 문제도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