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사단 이전 사업 매듭
(해설)사단 이전 사업 매듭
  • 남형진 기자
  • 승인 2004.05.13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사단 이전 사업은 부대 이전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해 당사자간의 견해 차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냐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사단 이전 사업은 지난 2월 4일 제5차 실무협의에서 부대 이전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이전 부지 규모에 대해 전주시와 사단측이 전격적으로 합의를 이뤄냄에 따라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과 해당 지자체 및 사단측의 입장이 서로 엇갈리면서 석달이 넘도록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현재 35사단 이전은 병영시설 및 기본훈련장과 공용화기 사격장을 분리해 추진하는 방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병영시설과 기본훈련장은 완주군 평촌으로, 공용화기 사격장은 임실군 신덕면 일원으로 각각 이전시킨다는 계획. 하지만 사단이 이전을 희망하고 있는 완주군 구이면 평촌리 일대는 주민들의 반발이 거셀 뿐만 아니라 전주시와 완주군의 이전 협의도 원활하지 못한 상태다.

 더욱이 평촌리 인근 주민들은 사전 주민 의견수렴 절차 무시와 지역발전 저해, 문화재(경복사지)발굴 보전 및 환경·소음공해 등을 이유로 모두 518명이 사단 이전 반대 진정서를 접수해 놓았다. 군부대 이전시 재산권에 제약이 가해질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상황에 따라서는 주민들의 집단 행동도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 공용화기 사격장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임실군 신덕면 일원은 주민 상당수가 사단 이전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사단측과의 의견 차이로 이전 여부가 불투명하다.

 임실군측은 부대 전체 이전이 아닐 경우 불가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사단측은 공용화기 사격장만을 임실군으로 이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사단측은 예하 부대 지휘 통제 및 유사시 유관기관과의 원활한 임무 수행 및 교통·주거·교육 여건 등을 고려해 사단 이전은 완주군 지역이 적합하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전 사업 추진의 주체인 전주시는 양 자치단체를 상대로 적극적인 협의를 추진하고 있지만 뚜렷한 결과물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사단측도 완주군 일원이 아니고는 이전이 사실상 어렵다는 의사를 거듭 밝히고 있어 극적인 타협안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자칫 이전 사업 표류상태 장기화에 따른 원점 재검토 사태 초래도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