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폐화된 경제 불씨 살려야
피폐화된 경제 불씨 살려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5.1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 국책사업 새 전기 마련해야
 노무현 대통령의 업무 복귀로 시작될 국정 2기는 초토화된 경제와 꺼져가는 민생의 불씨를 되살리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여론이다.

 노 대통령은 14일 헌재에서 탄핵소추 기각결정을 내림에 따라 이날 낮 첫 공식행사로 오찬을 겸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민생경제 해결 의지를 다짐하면서 “국민에게 호응받는 정책을 만들고 공무원들이 책임지고 정책의 품질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민들은 노 대통령의 업무복귀를 크게 환영하며 낙후지역의 피폐화된 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고강도 처방전을 희망하고 있다.

전북은 올 1·4분기에만 3만5천명이 타지역으로 빠져나가는 등 경제가 흔들리고 인구감소 속도가 빨라지는 심각한 위축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도내 제조업체들은 지난 1년 사이에 무려 제품제고가 무려 63.3%(올 3월 기준)나 불어나는 등 심각한 판매부진에 허덕이고, 이로 인해 자금난이 깊어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소규모 상가와 슈퍼, 유통업체들은 도내에서만 하루에 수 십개씩 퇴출당하는 등 제2의 IMF 혹한을 겪고 있다는 아우성이다.

 이에 따라 향후 국정 2기는 낙후지역 경제의 꺼져가는 불씨를 되살리고, 영세 소상공인과 중소제조업체가 회생의 발판을 다질 수 있도록 민생과 경제부터 챙겨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전북의 경우 원전센터와 새만금사업, 2014년 동계올림픽 등 3대 국책사업의 미래가 불투명하고 김제공항 건설과 LG전선 군포공장 이전 등 갖가지 현안마저 안개 속에 휩싸여 있다.

 따라서 전북관련 3대 국책사업이 하루 빨리 가닥을 잡고 새로운 전기를 열어갈 수 있도록 참여정부의 지원과 관심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상공업계의 S씨는 “4·15 총선의 전폭적인 지지 이면에는 낙후 전북의 한을 풀어달라는 민심이 엄존한다”며 “이런 민심을 존중하고 낙후지역 현안이 잘 풀릴 수 있도록 정부의 포괄적인 지원책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민들은 “핵심전략산업 지원,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각종 균형발전 시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피부와 와닿지 않는다”며 “각종 불균형 해소 시책도 낙후지역 떠받치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