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의 병원
한국 최초의 병원
  • 승인 2004.05.2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나라에 처음 설립된 서구식 의료 기관은 1885년 4월 14일에 서울 제동에 설립된 왕립병원 광혜원(廣蕙院)이다. 1899년 4월에는 정부의 공식 직제에 의해 대한제국 부처의 하나 였던 내부(內部)에 내부 병원이라는 직할 병원이 설립되었는데,이것이 한국 공공 병원의 효시이다. 우리 나라에서 서양 의학이 쉽게 정착한 것은 H.N.알렌의 공이 크다. 알렌은 갑신정변 때 부상당한 민영익을 치료한 것을 계기로 주목을 받았다.

 ▼지체 높은 조선 귀족을 초기에 성공적으로 치료한 것이 계기가 되어 사람들은 다투어 그를 찾았다. 그래서 알렌은 환자들을 만나보고 치료할 건물을 조선 정부에 요청했으며, 그 요청이 윤허 되어 건물 한 채를 사용하게 되었다.고종은 조선으로서는 최초의 근대식 병원의 이름을 제중원(濟衆院)이라고 명명했다. 제중원은 본시 광혜원(廣蕙院)이었으나 그 공이 높아지자 1886년에 고종이 제중원 이라고 고치고 알렌에게 당상과 통정대부의 벼슬을 주었다.

 ▼제중원은 최초의 근대 시설임과 동시에 국립병원이기도 하다. 그 건물은 갑신정변 때 암살된 홍영식의 주택이었다. 알렌 일행이 그 집으로 입주했을 때 는 방마다 핏자국이 있었으나, 잘 수리하여 깨끗한 병원으로 병원으로 바뀌었다. 알렌은 첫 해에 1만 명 이상을 치료하였다. 그러던 중 알렌은 넓은 건물이 있는 더 좋은 장소를 하사받았는데 마침내 그 병원은 정부와 전혀 관련이 없는 순전한 선교 사업의 하나가 되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선교사업은 좋은 후원자를 나타나게 해줬다. 세브란스라는 미국인 신사의 희사로 좋은 장소에 최신 시설을 갖춘 훌륭한 벽돌 건물이 마련되고 유능한 의사가 배치되었던 것이다. 병원의 이름도 세브란스란 그의 이름을 따서 세브란스 병원이라고 하였다. 지금의 연세대란 이름도 당시의 연희대학과 세브란스 병원의 합병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