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파워
우먼 파워
  • 승인 2004.06.1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끈 것은 여성들의 힘이 컸다고 한다. 여성혁명사 가운데 고전적 명저로 꼽히는 『혁명의 여성들』을 집필한 미슐레는 여성들이야 말로 혁명의 전위에 섰다고 한다. 왜냐하면 여자들 쪽이 남자들보다 더욱 고통을 당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이렇게 썼다. ”이 잔인한 불행(생활고를 말함)은 약자를 상처 입히고 남자들보다 아이나 여자들을 괴롭힌다. (중략) 여자들은 울부짖는 아이, 병든 아이, 빈사상태에 이른 아이, 더 울지도 못하는 아이들을 데리고 가구도 없는 차가운 빈 방에 혼자 남겨 진다.”

 ▼그로부터 반세기 후 소부르와류데의 과학 연구에는 생활고와 싸우는 이름없는 여성들이 등장한다. 1789년 10월5,6일 양일 간에 루이 16세를 파리로 연행해 왔던 베르사유 행진에서 여성의 힘이 크게 발휘되었다.그 배경에도 역시 생활고 였다. 류데는 ”빵의 위기는 특히 여성들의 일이었고, 이 시기 운동에서 지도적 역할을 맡은 것은 남자들보다 오히려 여자들이었다“ 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10월5일 아침, 반란은 중앙시장과 포부르 생 탕트와느에서 일어났다. 두 곳 모두에서 여자들이 지도적 인사였다. 그리고 다수의 다양한 이야기를 종합해볼 때 그에 뒤를 따랐던 행동에는 모든 계급의 여자들- 시장에서 생선파는 여자, 노점상, 부인노동자, 세련된 복장을한 부르조아 여성들까지 참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샤트레 재판소의 한 증인에 의하면 시장에서 운동은 한 어린 소녀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녀는 북을 치며 빵부족을 격렬히 비난하면서 성 투스타슈 지구에서 출발했다. 이 행동은 매우 많은 여자들을 모이게 했고 그 수는 급속히 늘어났다”고 피력했다.

 ▼지금 우리나라도 호주제의 개혁을 비롯한 각종 사회참여 그리고 스포츠 응원이나 집회에서 여성목소리는 매우높다.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남자지만 남자를 지배하는 것은 여자란 말이 맞는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