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의회의 막중한 책임
부안군의회의 막중한 책임
  • 부안=정재근기자
  • 승인 2004.07.05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시군별로 제4대 의회 후반기 원구성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는 가운데 부안군의회는 오는 10일께 제157회 임시회를 열고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을 선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안군의회는 6일 의원감담회와 운영위원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구체적인 일정 잡기에 나선다.

 무엇보다도 그동안 기초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의 경우 정치력이나 인품, 정당의 지지도 등이 당락의 골격을 이뤄왔다.

 그러나 부안군의회는 이같은 자질문제 등은 온데간데없고 오로지 찬핵과 반핵에 따라 후보자가 잘리고 의원간에 줄서기식 표갈림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총 13명의 의원이 있는 부안군의회의 경우 핵 찬반 성향에 따라 의원간 서로 대화조차 기피하고 행사도 따로 따로 참여하고 있다.

 부안군민들 또한 원전센터 유치를 놓고 심각한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가 다 아는 사실이며 일부 공무원과 심지어 종교계까지도 찬반으로 갈려 서로 대화시 조심하는 눈치다.

 이처럼 부안지역은 찬핵·반핵 갈등이 여전히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이같은 문제를 해소할 만한 그 어떤 기구나 단체, 인물이 없다는 것이 큰 문제다.

 누가 봐도 이런 지역적 갈등해소 및 치유를 위해선 바로 이 지역 군의회들이 가장 적임자이나 군의원들마저 양분돼 있다.

 앞으로 원전센터의 부안 유치 문제가 어떻게 결론이 나든 어느 한쪽이 승리의 주인공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지금 이대로라면 후유증이 상당히 오래갈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부안의 미래와 지역사회 단합을 위해선 부안군의회 의원들의 역할은 참으로 막중하다.

 이번 제4대 부안군의회 후반기 원구성은 현재로선 근소한 차이에 따라 어는 한쪽이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자리를 휩쓸 전망이다.

 의회가 ‘화풀이 장소’가 아닌 만큼 이번 원구성부터라도 타협과 인물중심의 성숙한 원구성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