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는 국토 개조의 주춧돌"
"신행정수도는 국토 개조의 주춧돌"
  • 승인 2004.07.12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신행정수도건설 전국순회공청회'가 12일 오후 대전 엑스포아트홀에서 지역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처음으로 개최됐다.

이민원 국가균형발전위 전문위원은 "신행정수도 건설은 수도권 재정비, 지방분권 등과 함께 국가균형발전과 국토 개조의 주춧돌"이라며 "수도권은 과밀을 해소,질적 발전을 이루고 지방은 역동적 발전을 꾀할 수 있는 계기"라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 "수도권은 국제금융, 비즈니스, 역사.문화, 항공.물류.지식정보산업 중심으로 특화시켜가면서 삶의 질을 높여가는 동시에 지방은 신행정수도 건설,공공기관 지방이전, 연계교통망 확충 등을 통해 발전시켜가야 한다"고 밝혔다.

신행정수도 추진단 박상규 개발계획국장은 "수도권 집중화에 따른 사회.경제.환경적 비용급증과 지역간 격차 심화에 따른 국가경쟁력 저하는 국가발전의 한계로 이어지고 있다"며 "행정수도는 전국 어디서나 고루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국장은 또 "신행정수도가 충청권에 건설되면 2030년까지 수도권 인구가 51만명이 감소하고 물류비용도 연간 1조1천억원을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수도권 환경비용도 1천60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며 "연인원 36만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하고 2010년에서 2011년에만 GDP가 0.41% 상승하는 등 국민경제 발전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말했다.

이어 대전발전연구원 문경원 연구실장은 "행정수도 이전으로 수도권 소재 중앙행정부처와 600여개 산하기관이 비수도권으로 이전할 경우 100만명 이상의 분산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며 "대전시는 신행정수도와 연계된 광역적 차원의 도시발전계획을 재정비하고 도시 공간구조를 재편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충남발전연구원 송두범 박사는 "신행정수도는 정치행정의 중심도시로, 대전은 신행정수도 배후도시로, 천안.아산.연기.공주.논산은 문화.관광.국방 등 전문화된 도시로 상호보완적, 유기적 협력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와 함께 "중앙행정기관을 단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도로.철도.항망 등교통망을 정비하고 대전.충남북의 공동발전을 위한 추진전략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